국회 국방위 "강정 마을 주민 특별사면 노력하겠다"
국회 국방위 "강정 마을 주민 특별사면 노력하겠다"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10.2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방위원회(위원장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서울 동대문구갑)가 해군기지 갈등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혀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사법처리를 받은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사법처특별사면 등이 성사될 수 있을 지 주목을 끌고 있다.

국방위가 지난 18일 국정감사의 일환으로 제주해군기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안규백 위원장 등 일부 위원들과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가 비공식 면담을 가졌다.

강정마을회는 안 위원장과 홍영표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부평구을)과의 면담에서 사법처리자 사면과 행정대집행 비용 철회, 강정마을 공동체회복사업 추진 등 해군기지로 촉발된 강정마을 갈등 해소와 공동체 회복을 위해 국회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안 위원장은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등 갈등치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군기지 현장 점검이 마무리 된 후에는 김종대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이 혼자 강정마을회관을 방문해 강희봉 강정마을회장과 강성철 마을기업추진위원장, 강동균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장 등 주민들과 면담을 가졌다.

김 의원은 “과거 해군기지 건설 초기부터 강정마을을 자주 방문했고, 마을이 변하는 모습을 꾸준히 봐 왔다”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픈 곳이 강정으로 구상권 문제나 여러 사법적 문제가 많이 있을 때 걱정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강정마을 문제는 국방부와 제주도, 정부가 다 함께 풀어야 한다”며 “남은 국회 기간 중 관련 공감대를 공고히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ㆍ협력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제주해군기지 정문 앞에서는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회원 30여 명이 피켓시위에 나섰지만 별다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