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천연동굴 보호 정책 추진 미흡"
"제주 천연동굴 보호 정책 추진 미흡"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9.10.1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호형 의원 "천연동굴 완충지대 토지 매입 부진" 지적
이승아 의원 "비지정 천연동굴 실태조사 조속히 실시해야"
사진 왼쪽 박호형 의원, 오른쪽 이승아 의원
사진 왼쪽 박호형 의원, 오른쪽 이승아 의원

제주특별자치도가 천연동굴 보호 정책을 소홀히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는 17일 제377회 임시회를 속개하고 제주도 세계유산본부, 돌문화공원, 민속자연사박물관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갑)은 “2007년 세계문화유산 등재 이후 유네스코에서 제시한 권고사항이 5가지인데 이 5가지 중 2가지만 현재 이행됐고 3개는 부분 이행 중”이라며 “특히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농업 제한’ 권고와 관련해 미흡한 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핵심지역은 대부분 매입이 완료됐지만, 핵심지역부터 500m 거리로 규정되는 완충지역에 대한 토지 매입은 사실상 추진되고 있지 않다”며 “매입에 어려움 있겠지만, 마을 주민과 협의해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오라동)도 “지정 천연동굴 위로 교차되는 도로가 55개 지점이고, 비지정까지 포함하면 120개 지점이 동굴과 교차돼 붕괴 위험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세계자연유산의 모태가 천연동굴인데, 우리가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닌가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아 의원은 이어 “비지정 천연동굴의 경우 2003년도의 문화재청 실태조사 이후에 손을 놓고 있고, 올해 추진되는 조사도 일부 지역에 국한돼 한계가 있다”며 “비지정 천연동굴에 대한 도민 인식 제고를 위해 실태조사를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고길림 세계유산본부장은 “완충지역을 매입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 있지만, 향후 관리계획을 수립하면서 매입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과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 갑)은 세계유산본부의 문화재 관리 업무가 과중한 상황이어서 제주도로 문화재 관리 업무가 옮겨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