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일보 기획]청정 제주 담아낸 ‘메이드인 제주 융복합 페스티벌’ 성황
[제주일보 기획]청정 제주 담아낸 ‘메이드인 제주 융복합 페스티벌’ 성황
  • 고경호 기자
  • 승인 2019.10.12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제주시 시민복지타운광장서 개막…13일까지 개최
JQ 인증 11개 업체 참가…‘제주’ 담아낸 제품으로 호응
‘메이드인 제주 융복합 페스티벌’이 12~13일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광장에서 ‘제주광어대축제’와 연계해 열린 가운데 JQ·JCC 업체 홍보 부스에 도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임창덕 기자
‘메이드인 제주 융복합 페스티벌’이 12~13일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광장에서 ‘제주광어대축제’와 연계해 열린 가운데 JQ·JCC 업체 홍보 부스에 도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임창덕 기자

청정 제주를 담아낸 ‘완전 제주산’ 브랜드의 향연인 ‘메이드인 제주 융복합 페스티벌’이 수많은 도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제주일보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후원한 메이드인 제주 융복합 페스티벌이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제주시 시민복지타운광장 행사장에서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제주일보가 올해 창간 74주년을 맞아 지역경제의 버팀목인 향토기업을 육성하고 이들이 주도하는 질적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지속 추진하고 있는 ‘메이드인 제주’ 프로젝트의 하나로 마련됐다.

제주 1차산업 대표 축제인 ‘제주광어대축제’와 연계해 열리면서 대회 첫 날인 12일 화창한 날씨 속에 구름 인파가 행사장을 찾아 제주도로부터 우수제품 품질인증(JQ)을 받은 제품들을 만끽했다.

이번 행사에는 제주웰빙영농조합 애월아빠들(대표 이욱기·이하 애월아빠들)과 남동영농조합법인 슁켄하우스(대표 현성웅), 제주축협(조합장 강승호) 삼다한라우유가 축산 분야를 대표해 방문객들을 맞이했다.

스트레스 없는 사육 환경으로 제주 최초로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애월아빠들은 제주 토종 재래닭을 키워 생산한 고품질 달걀을 선보이고 있으며, 슁켄하우스는 가공식품용으로 사육한 제주돼지를 원료로 깊은 풍미를 낸 육포와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을 앞세워 방문객들의 입맛을 자극하고 있다.

제주축협은 청정 제주의 자연 속에서 깨끗한 물과 건강한 풀을 먹고 자란 젖소의 1등급 원유로 만든 신선한 유제품으로 페스티벌의 문을 두드렸다.

초하루(대표 조경애)는 어떠한 첨가물 없이 오직 제주산 감귤 즙과 레드비트 즙, 파인애플 즙만 항아리에 담아 발효시킨 식초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 색소와 액상과당, 합성보존료를 사용하지 않는 ‘삼무’(三無)를 원칙으로 제주자연의 맛을 고스란히 선사하고 있는 더불어㈜(대표 박홍숙)는 다양한 차(茶)류와 잼 제품을 꺼내놓고 방문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에코소랑(대표 박경숙)은 제주 전통방식으로 숙성시킨 백년초 발효과실원, 매실 발효과실원, 감귤 발효과실원 등 건강식품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수산물 가공품 분야에서는 해어림산지가공(대표 문순천)이 참여해 제주 해역에서 잡은 고도리와 전갱이 등 등푸른 생선에 인공적인 발효나 화학품을 전혀 첨가하지 않고 제주의 햇살과 바람, 시간, 그리고 정성만을 보태 옛 방식 그대로 만든 ‘제주전통어간장’으로 선보이고 있다.

제주 고소리술 익는 집(대표 김희숙)은 탐라국 시대부터 내려온 방식으로 담근 오메기술과, 고려 시대부터 시작된 증류 기법으로 만든 고소리술 등 제주 전통의 원형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전통주를 방문객들에 선사하고 있으며, ㈜제주애(愛)퐁당은 제주 해녀를 비롯해 이호 말등대, 동백꽃, 야자수 등 제주를 상징하는 수많은 콘텐츠에 ‘감성’을 담아 만든 다양한 기념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 ㈜청룡수산은 제주 광어의 어피에서 추출한 순수 콜라겐이 듬뿍 담긴 마린콜라겐크림, 폼클렌저, 앰플세럼, 마스크팩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제주인디는 동백과 쪽, 마치현 등 제주 자연에서 키워낸 원료로 만든 화장품으로 페스티벌을 찾은 방문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이와 함께 JQ 인증 포토존 등의 부대 체험프로그램에 가족 관람객을 비롯한 방문객들의 참여가 이어지는 등 인기를 끌면서 JQ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고 있다.

이번 행사는 13일까지 제주시민복지타운 광장에서 ‘2019 제주광어대축제’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