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체계적인 조사 위한 '일재식민잔재청산위원회' 구성
제주도교육청, 체계적인 조사 위한 '일재식민잔재청산위원회' 구성
  • 장정은 기자
  • 승인 2019.10.0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1일 일제식민잔재청산위원회를 구성하고 대회의실에서 위촉장 수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일제식민잔재청산위원회는 지난 710일에 공포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 등 총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도교육청 일제식민잔재청산위원회는 도교육청 일재식민잔재 청산 추진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식민잔재 청산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에 관한 사항 식민잔재 청산 대상 선정 및 지원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에 대해 도교육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해 심의하거나 자문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위촉장 수여식을 계기로 학교 현장의 유·무형의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관련 자료 발굴 및 수집을 비롯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토론과 합의의 과정을 거쳐 청산절차를 논의하는 등 학생의 책임과 자율을 전제로 하는 민주화의 방향으로 학교의 교육이 개혁돼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전국의 시·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에 남아있는 일제잔재 청산에 주력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에서는 학교에 잔재하고 있는 친일행적 상징물 및 시설 등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청산을 위한 일제식민잔재청산 TF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장정은 기자  jeun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