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원희룡 제주도지사 "청정 자연 기반,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 구축할 것"
[창간]원희룡 제주도지사 "청정 자연 기반,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 구축할 것"
  • 고경호 기자
  • 승인 2019.09.3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달 27일 제주도청 집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창간 74주년 기념 특별 대담에서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임창덕 기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본지 창간 74주년을 맞아 지난 27일 집무실에서 가진 특별 대담에서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최우선 가치인 ‘청정 자연’를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에 대해 “청정자연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의 혁신과 미래 전략 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라며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라며 전기차 충전서비스, 친환경 화장품, 블록체인 등 3개 특구를 제주의 미래 전략산업으로 제시했다.
원 지사는 제주 미래비전 추진에 대해서는 “난개발에 따른 자연 훼손, 인구와 관광객의 증가로 인한 생활SOC 부족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라며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제주미래비전의 가치를 담아 미래 성장 동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발전전략 구체화에 집중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최우선 가치와 가장 바람직한 미래상은.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최우선 가치는 청정자연이다. 청정자연의 바탕 위에 기존 산업의 혁신과 미래 전략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돼야 제주의 지속가능한 경쟁력이 확보되고, 도민이 행복한 제주가 될 것이다.
제주의 생명산업인 1차 산업과 관광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외부요인에 덜 민감하도록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3개 특구 전략은 청정 자연을 보호하면서 일자리를 창출하는 청정산업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 성장 동력이다. 다만 제주의 특구전략이 지역 간 형평성과 청지적 이해관계 등이 맞물려 난항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안타깝다.

■‘청정’과 ‘공존’을 내세운 제주 미래비전 추진과 관련해 그동안 성과는 무엇이며 앞으로 보완해야 할 과제는.
제주미래비전의 성과는 제주의 가장 근원적인 자원이자 핵심가치인 청정 자연을 지키고 제주의 미래비전인 ‘청정과 공존’을 도정 정책과 제도에 원칙과 기준을 반영시켜 실행하는데 큰 성과가 있었다. 특히 제주특별법 목적 규정에 환경친화적인 국제자유도시 조성과 도민복리를 명시한 6단계 제도개선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청정과 공존’이 어우러진 제주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 해안과 곶자왈, 중산간을 보호하는 강화된 제도를 마련하겠다.
또한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최소화되는 기반 구축, 수자원의 이용·관리 강화, 지속가능한 청정농업 기반 마련, 청정(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 자원순환사회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싼 찬반 갈등 양상이 심화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법은.
공항 인프라 확충은 지난 30여 년 간 지속돼 온 제주도민의 숙원사업이다. 제2공항은 국토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이지만 ‘도민의 공항’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은 우리 모두의 몫이다. 기본계획에는 현실성 있는 제2공항 예정지 주민 이주 대책과 편입 토지에 대한 보상, 소음피해 보상 대책 등이 반영돼야 한다. 특히 도민과 제주의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공항운영권 참여 방안도 포함돼야 진정한 ‘도민의 공항’이 될 수 있다.
제주공항과 제2공항의 합리적인 역할 분담을 통해 제2공항이 제주의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되고, 제주의 경제지도를 바꾸는 백년대계가 될 수 있도록 도민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
또한 찬성과 반대를 떠나 제주공동체 전체의 관점에서 도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공감대 형성에 계속 힘 기울이겠다.

■도민 삶의 질과도 직결된 쓰레기 처리난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데, 실질적인 대책과 함께 자원순환형 사회를 위한 인프라 확충 방안은.
제주의 쓰레기 문제는 자원순환사회로 가기 위한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해야 한다.
신규 폐기물 처리시설의 차질 없는 추진과 함께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정상 가동에 맞춰 쓰레기 매립 0’시대를 열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앞으로 대체가능한 1회용품 사용 제로화와 종량제 봉투 가격 현실화 등을 통해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도외 운반처리 및 설비 지원 등 재활용산업 육성 지원과 폐기물의 배출-수집-운반-처리 전 과정을 단계 별로 통합ㆍ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선진국형 자원순환사회를 조성해 나가겠다.
행정만의 노력으로는 자원순환사회 실현이 어려운 만큼 도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린다.

■지역경제가 전반적으로 하강세를 보이며 위축되고 있는데 경기 활성화 시책과 신성장 동력 육성 대책은.
제주는 단기대책으로 소상공인, 일자리 창출대책, 관광객 둔화 극복 대책, 건설경기 활성화 대책 등을 중심으로 경제정책 실천과제를 발굴해 추진하고 지난 9월 11일 행정부지사 중심의 ‘지역경제활성화 TF팀’을 구성해 대책을 진행하고 있다.
장기 대책으로 제주의 생명산업인 1차 산업과 관광산업,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산업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미래전략산업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핵심가치인 청정자연의 바탕 위에 1차 산업, 관광산업,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미래 성장 동력과 연관 산업이 연결되는 새로운 경제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다.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민선7기 도정 들어 도민 소통과 도의회와의 협치를 강조했지만,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데.
평가가 엇갈리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본다. 민주주의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이견차를 좁히면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제주도정은 제주의 현안과 도정 정책의 중심을 도민에 두고 도민과 함께 풀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도민의 기대를 충족하기에 아직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도민과의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현장소통을 강화하겠다. 이와 함께 도의회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각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 등과도 자주 만나 의견을 나누겠다.

■극심한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는 중앙 정치권을 어떻게 보시는지. 그리고 도내 일각에서 중앙 정치 행보에 대해 비판이 일고 있는데.
대한민국은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과 미ㆍ중 무역 분쟁과 한·일 관계 악화 등 나라 안팎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정권 차원의 진영논리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국민과 국가를 생각해야 한다. 국정운영의 동력이 민심인 만큼 민심을 제대로 대변하기 위한 대화와 공존의 정치 복원을 정치권에 촉구한다.
저의 최근 행보에 대해 추측이 난무하는 것으로 안다. 최근의 몇 가지 발언은 앞서 말한 것에 대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답답한 심정을 표현한 것일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지금은 제주의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고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반 다지기에 전념할 때다.
중앙 정치가 아니라 도민만 바라보며 도민과 함께 도민행복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변화와 혁신의 길을 가겠다.

(대담=김태형 편집국장 사진=임창덕 차장 정리=고경호 기자)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