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지문 사전등록제와 치매 어르신 배회감지기
아동지문 사전등록제와 치매 어르신 배회감지기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9.2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익.한국전력 제주본부

최근 청주 야산에서 실종됐던 지적장애 여중생 조은누리양이 11일 만에 기적적으로 생환하면서 사회적 약자의 실종에 대한 실효성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뜨겁다. 실제 휴대전화가 없이 CCTV가 없는 산길에서 실종된 조은누리양의 경우 연인원 5000여 명 이상이 투입되는 대대적 수색에도 실종 11일 만에야 극적으로 발견됐다.

하지만 한 해 전국 수만 건에 달하는 실종사건에 매번 이런 대규모 인원을 투입하는 것은 현실상 불가능하다. 제주지역도 해마다 아동과 장애인 등 400여 명이 실종됐다는 신고가 접수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시스템보다 현장 인력 투입에 의한 수색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현재 아동과 장애인, 치매 어르신 등의 실종 예방과 수색을 위한 대책으로 사전지문등록과 배회감지기 보급 등이 이뤄지고 있지만, 사전 지문등록률과 배회감지기 보급률이 낮은 실정이다. 배회감지기와 지문 사전등록만으로도 실종자를 찾는 비율이 훨씬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역 사회의 더 큰 관심과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이에 한국전력공사 제주본부에서는 출산가정에서 전기요금 할인 혜택을 신청한다는 것에 착안해 지난해부터 제주지방경찰청과 함께 아동지문 사전등록제홍보물을 제작, 제주지역에서 출산가정 전기요금 할인을 신청하는 전 가정을 대상으로 아동지문 사전등록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올해부터는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을 위해 배회감지기 보급제도홍보물을 제작해 어르신 청구서신청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도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별히 큰돈을 들인 것도 아니고 주목받는 행사를 하는 것도 아니다. 사회적 약자의 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작은 것에서부터,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작으나마 힘을 보태려고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전문가들은 아동과 치매 어르신의 실종이 해마다 늘고 있으나 현재 국내 제도와 시스템은 이를 방지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고 한다. 정부 차원의 노력이 더 필요하지만, 이제부터라도 사회적 약자의 안전망 구축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찾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