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촛불민심은 ‘검찰개혁 완수·공수처 설치’
사상 최대 촛불민심은 ‘검찰개혁 완수·공수처 설치’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9.2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초유 200만명 거리나와 검찰청사 주변서 “검찰개혁” 연호
조국 수사 ‘과도’…“문 대통령 공약, 조국 장관이 완수해야”
언론 향해서도 무분별한 의혹제기 ‘검찰대변인’ 강력 비판
윤석열 “검찰개혁 위한 국민뜻, 충실히 받들어 실현” 입장
정경심 교수 소환-국정감사서 야당 ‘조국 겨냥’ 여야공방 거셀듯

촛불민심은 검찰개혁을 요구했다.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검찰청사 일대 8차선 도로에는 역사상 최대인파로 추정되는 200만명(주최측 추산)의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검찰개혁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을 요구하며 거대한 시민행진 물결을 이어갔다.

청와대는 공식적인 논평을 내놓지는 않았으나 29일 한 관계자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분위기를 전했고 검찰은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회의 결정을 검찰은 충실히 받들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윤석열 검찰총장 명의의 입장을 밝혔다.
전날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적폐청산연대)는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사이 도로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고 조국 법무부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검찰개혁’을 완수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며 촛불을 들었다.

주최측은 당초 10만명 참석을 예상했으나 예정된 오후 6시 이전부터 일찌감치 시민들이 대거 몰리면서 서울중앙지검을 중심으로 서초역과 서울성모병원, 주최측 무대가 설치된 서초역가 법원 삼거리, 교대역까지 인파가 몰리면서 참가인원을 추산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경찰은 공식적인 추산인원을 밝히지 않았다.
참가자들은 조국 장관에 대한 과도한 수사와 검찰의 무리한 수사가 주권자인 국민이 선택한 문 대통령의 인사권을 넘어서선 안된다는 강력한 경고메시지를 전했고 특히 이번 조국 정국과 관련 언론을 향해서도 확인되지 않은 의혹제기로 ‘검찰대변인 노릇을 하고 있다’며 언론개혁을 강하게 주문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극심한 논란에도 조국 정국에 대해 말을 아껴왔으나 지난 27일 검찰이 아무런 간섭을 받지 않고 전 검찰력을 기울이다시피 엄정하게 수사하는데도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검찰은 성찰해주시기 바란다”고 검찰을 완곡하게 질타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은 공수처 설치나 수사권 조정 같은 법 제도적 개혁뿐 아니라 검찰권 행사의 방식과 수사 관행 등의 개혁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검찰은 국민을 상대로 공권력을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기관이므로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검찰은 1시간30분만에 “검찰은 헌법 정신에 입각해 인권을 존중하는 바탕에서 법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국민이 원하는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 전날 대규모 촛불집회에 대해서도 ‘검찰개혁에 관한 검찰총장의 입장’이란 제목의 문자메시지를 통해 검찰개혁 입장을 밝히고 “인사청문회에서부터 이런 입장을 수차례 명확히 밝혀왔고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조만간 조국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검찰 소환이 남아있고, 내달 2일부터 21일까지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에서 제1·2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 장관에 대한 공세를 더 높여간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조 장관을 두고 여야공방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