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유원지 조성사업 또 '제동'…제2공항 공론조사 청원 진통 끝 통과
이호유원지 조성사업 또 '제동'…제2공항 공론조사 청원 진통 끝 통과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9.09.23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심사 보류
공론조사 이견에 의원간 고성 오가기도

장기간 표류했던 이호유원지 조성사업에 또다시 제동이 걸렸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은 23일 제376회 임시회를 속개, 이호유원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재협의) 협의내용 동의안의 심사를 보류했다.

이호유원지 조성사업은 지난 4월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했지만 이날 동의안 심사가 보류되면서 다시 사업 표류가 이어지게 됐다.

이날 환경도시위원회는 환경영향평가에 일부 미흡한 점과 사업 추진에 논란이 될 만한 점이 있어 이를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심사 보류 이유를 밝혔다.

강연호 의원(무소속·서귀포시 표선면)은 “이호유원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기록된 주민 설명회는 지난해 12월 22일 주민 25명이 참여한 공청회 1번 뿐”이라며 “소수의 주민이 참여한 공청회를 가지고 주민 수용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제주이호유원지 조성사업은 제주분마이호랜드㈜가 사업비 1조641억원을 들여 제주시 이호해수욕장 인근 23만1791㎡부지에 컨벤션센터, 마리나호텔, 콘도미니엄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2008년 7월 제주도로부터 사업 승인을 받았던 이 사업은 이호해수욕장 절반이 사유지로 편입된다는 이유로 지역주민 등의 반발에 부딪혔고, 사업자가 논란이 됐던 해수욕장과 국공유지를 개발사업에서 제외하는 과정에서 10년가량 표류했다.

한편 의원들은 상임위에 오른 ‘제주 제2공항 관련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의 건’을 두고 격론을 펼치기도 했다.

안창남 의원(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은 “도의회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면 공론조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행 법상 의회에서 공론조사를 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며 “공론조사를 의회에서 하려면 법을 바꿔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은 “도지사가 이미 공론조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누군가는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며 “공론화 청원을 의회에서 처리하지 않는 것은 역으로 말하면 책임 방기”이라고 반박했다.

이처럼 제2공항 관련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의 건을 두고 의원들 사이에 의견이 엇갈리면서 이날 회의는 정회와 속개를 반복했다. 

정회 시간에는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김용범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중앙·정방·천지동)은 이날 오후 4시50분쯤부터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 청원의 건 동의안에는 ‘제주도지사가 환경부가 국토부로 권고한 안대로 공론화를 추진하도록 공동의 노력을 하거나, 도의회가 공론화를 추진하는 방안 등을 제시해 가결할 것을 동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청원의 건 동의안은 이날 상임위에서 의결돼 본회의로 넘어갔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