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위협하는 불량 가로등·신호등
시민 위협하는 불량 가로등·신호등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9.16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에 설치된 가로등이나 신호등이 불량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용주 의원이 최근 한국전기안전공사에게서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밝혀진 것이다.
제주도내에 방치된 불량 가로등‧신호등이 2346개로 경기 2377개에 이어 광역지자체 중 두 번째 많다는 것이다. 시·군별로는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1533개와 813개로 전국 1‧2위에 올랐다.
단순한 수치로 경기도보다 31개 적었다고 해서 두 번째 많다고 하는데 경기도의 면적이 제주도보다 5~6배가 되고 전체 가로등·신호등 수도 4~5배인 점을 보면 제주도의 가로등·신호등 불량률은 단연 전국 최고일 것이다.
가로등이나 신호등은 시민생활과 밀접한 전기를 사용하는 시설물들이다. 즉 누전(漏電)이 되면 길을 지나는 애꿎은 시민들이 감전될 수가 있다는 말이다. 과거에도 장마 때 가로등에서 누전된 전기로 거리를 지나던 시민이 감전사고를 당한 적이 있다.
이렇게 위험한 불량 가로등과 신호등이 도내에 2346개가 넘게 산재해 있다니 그동안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것이 오히려 이상할 지경이다.
문제는 사정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불량 가로등이나 신호등의 관리 책임을 지고 있는 제주도나 행정시들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해도 이용주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연속 부적합 판정을 받은 가로등·신호등이 가장 많은 곳이 제주와 경북이었다.
그러다 보니 올해도 지난해와 똑같은 언론 보도가 앵무새처럼 반복되고 있다.
이것은 고장 난 가로등이나 신호등에 대한 담당부서의 관리체계가 부실하고 담당자들의 책임 의식도 희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민의 안전을 생각했다면 가로등이나 신호등이 고장이 난 즉시 수리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누전 때문에 국민의 안전이 위협을 받는 상황임을 누구보다 더 잘 아는 것이 관리를 맡은 담당부서의 담당 공무원들이다.
가로등·신호등 관리자도 제주도이고 불량 책임을 물을 기관도 제주도이다. 그러고 보니 불량 책임을 물어 ‘셀프 과태료’를 부과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래저래 그 무신경함과 무책임함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불량 가로등과 신호등은 당장이라도 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흉기로 변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즉시 수리를 하는 것이 옳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