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광어 양식 업계 도산 위기...특구 지정 시급
제주지역 광어 양식 업계 도산 위기...특구 지정 시급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09.1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광어 양식업계가 국내 수요 감소와 일본의 검역 강화 등으로 도산 위기에 처하고 있는 가운데 특구 지정 등을 통한 재도약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 수산관측에 따르면 지난 달 제주산 광어 산지가격은 지난해 동월과 비교할 때 최대 39.4%까지 하락하는 등 도내 광어 양식 업계의 경영난은 날로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와 같이 수 년째 계속되고 있는 도내 광어 양식 업계의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제주 청정광어 산업특구’(가칭) 지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올해 9월 특구지정 신청을 준비했다.

하지만 특구 지정은 신청을 앞두고 특구 방향을 점검하는 중소벤처기업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제동이 걸렸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해 3월과 5월, 지난 5월 세 차례에 걸쳐 중기부와 실무협의를 진행했으나 중기부가 특구 지정에 따른 경제적ㆍ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보완해 제시할 것을 요구하면서 특구 지정이 연기됐다.

이에 따라 연구용역 방향이 수정되면서 당초 이번 달 제출키로 됐던 용역 결과도 다음 달 발표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상황 속에서 도내 광어 양식업계는 지속적 가격하락 속에서 경영난을 호소하면서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이 제주어류양식수협과 가진 현장간담회에서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청됐다.

간담회에서 양식업계들은 “도내 435명의 생산자 조합원들은 추가 대출을 위한 담보 여력이 바닥난 상태여서 경영 회생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없을 경우 도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를 위한 정부와 제주도정의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호소했다.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은 중앙부처, 제주도 등과의 정책협의를 통한 세부 과제를 선정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추가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 주요 사업에 대한 일자리 창출·경제효과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광어특구 지정을 통해 어민들의 시름을 덜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