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50년 기본구상’ 희망·신뢰의 청사진 기대
감귤 ‘50년 기본구상’ 희망·신뢰의 청사진 기대
  • 정흥남 편집인
  • 승인 2019.09.1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감귤산업의 미래 50년 청사진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제주도는 최근 잇단 ‘감귤산업 50년 기본구상(안) 설명회를 가졌다. 당연히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계획수립의 당위성은 물론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의견들이 이어졌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7월 감귤산업 정책자문위원 회의를 열어 미래감귤산업 종합발전계획의 기본 구상을 제시했다. 1년 계획도 아닌 50년 계획(기본구상)을 놓고 시시비비를 평가하는 것은 무리다. 앞서 2014년 제주도지사 선거전에서 승리한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듬해 5월 이른바 ‘고품질감귤 안정생산을 위한 구조혁신 5개년 계획’을 야심차게(?) 발표했다. 당시 이 계획의 핵심은 ▲고품질 안정생산 ▲수급조절 및 소득향상 ▲과학적 통계시스템 구축 및 가격 산지주도 등 3개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이를 강도 높게 추진한 다는 내용이다.

제주감귤의 정책 구조가 1997년 감귤유통조례가 제정돼 시행된 후 18년 만에 전면적으로 바뀌면서 큰 기대를 모았다. 그런데 지금 상황에서 보면 이 정책이 과연 제주감귤발전에 얼마나 기여했느냐 하는 점에서 의문이 나온다. 제주도가 ‘50년 기본구상’이라지만 쉽게 말하면 감귤산업 발전을 위한 50년 장기계획이다. 현재 1조원대의 소득을 1조5000억원대까지 끌어 올린다는 이 계획은 뭐라 해도 신뢰성 확보가 관건이다. 그래야 비전에 대한 믿음이 생긴다.

제주감귤은 자타가 공인하는 제주의 생명산업 이지만, 관 개입이라는 악순환이 숙명처럼 따라 다닌다. ‘1년 농사’의 한계 때문이다. 시장이 가격이 떨어지게 되면 이는 필연적으로 행정이 개입을 직·간접으로 초래했다. 행정은 시장 개입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생산자인 농가 또한 당장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관의 잇단 시장개입을 반겼다. 그 결과 제주 감귤산업은 ‘정치감귤’이라는 딱지가 늘 따라 다닌다.

생산량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면 가격이 올라가는 게 당연하다. 시장의 기본원리다. 때문에 제주도는 감귤 구조조정이라는 명목으로 적지 않은 면적의 감귤원을 폐원시켰다. 고품질 생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이번 50년 구상의 핵심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지방정부인 제주도가 지역 핵심 산업인 감귤산업 진흥을 위한 장기구상을 가다듬는 것은 당연하다. 아무런 계획도 세우지 않은 채 손 놓고 있는 것은 행정의 복지부동이다. 문제는 그 구상에 대해 감귤 재배농가에게는 희망을 주고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쌓아 가는 것이다. 제대로 된 제주감귤산업의 미래 청사진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정흥남 편집인  jh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