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만 같아라" 추석맞이 전통놀이 체험장 열린다
"한가위만 같아라" 추석맞이 전통놀이 체험장 열린다
  • 김나영 기자
  • 승인 2019.09.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연휴 도내 주요 전통놀이체험장
제주목 관아,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촌, 국립제주박물관, 본태박물관
지난해 제주 민속촌 추석 행사 전경

오곡백과가 익어가는 풍성한 계절, 가을을 여는 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다.
이에 따라 도내 곳곳에서는 추석 연휴를 전후로 각각 이들의 공간을 이색적인 전통문화‧놀이 체험의 장으로 꾸미고 가족과 친척, 친구 단위의 다양한 방문객들을 기다린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전통음식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부터 시작해 민속놀이 체험 및 놀이기구 제작하기, 가족 단위의 실력을 겨루는 경연대회까지 다양하게 마련했다.
1년 중 가장 달이 밝은 날. 마음이 따뜻해지는 추석을 맞아 올해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볼거리‧먹거리가 가득한 전통놀이 체험장을 찾아가 잊지 못 할 추억을 만들어보자.
 
#제주목 관아

제주 목 관아

제주목 관아는 13, 14일 목관아 망경루 앞마당에서 ‘추석맞이 민속놀이마당’을 운영한다.

주요 행사로 ▲전통민속놀이마당 ▲가족 체험 프로그램 ▲민속놀이 경연 ▲전통복식 체험장 등을 운영한다.

전통민속놀이마당은 제기차기와 팽이치기, 투호, 윷놀이, 딱지치기, 널뛰기 등을 마련한다.

가족과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전통 컵과 전통 가방, 나만의 목걸이, 요술풍선, 캘리그라피 엽서, 바람개비 만들기 등을 진행한다.

민속놀이 경연에서는 제기차기와 팽이치기, 투호 경연대회 등을 연다. 우승자에겐 상품이 주어진다. 전통복식 체험에서는 전통 혼례복과 장군복, 수문장복 등 복식을 체험할 수 있다.

마지막 날 오후 2시에는 거문고 체험 프로그램이, 오후 4시에는 수문장 교대의식 재현 및 전통 무예 시연 행사 등이 열린다.

한편 목 관아는 이에 앞서 12일부터 15일까지 무료입장을 시행한다. 문의=710-6714.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은 13, 14일 박물관 일원에서 온 가족이 전통문화를 즐기는 ‘추석민속한마당’ 행사를 마련한다.

주요 행사로 ▲전통 민속놀이마당 ▲어린이 놀이마당 ▲먹거리 시식 ▲전통 민속놀이 경연대회 등 다채롭게 선보인다.

전통 민속 놀이마당에서는 굴렁쇠 굴리기와 고무신차기, 사방치기, 투호놀이 등을 할 수 있다.

어린이 놀이마당에서는 페이스페인팅과 네일아트, 캐리커쳐, 바람개비 만들기 등 체험 위주의 행사가 운영된다. 먹거리 행사로는 빵 과자 및 보리빵 무료 시식 코너가 마련된다.

부대행사로 가족 및 친지간의 실력을 겨뤄보는 어린이 딱지치기와 어르신 투호놀이, 아빠 제기차기, 엄마 팔씨름대회 등 전통 민속놀이 경연대회가 진행된다. 문의=710-7693.
 
#제주민속촌

제주민속촌

제주민속촌은 12~15일 민속촌 일원에서 민속 행사 ‘추석 멩질 먹엉 갑써’를 선보인다.

주요 행사로 ▲민속놀이 기구 만들기 ▲전통놀이 체험 ▲공연 팀과 함께하는 풍물 한마당 등을 진행한다.

민속놀이 기구 만들기에는 연과 대나무 바람개비, 제기, 딱지 등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전통 놀이 체험에는 그네타기와 지게발 걷기, 동차 타기, 투호놀이, 팽이치기, 굴렁쇠 등을 즐길 수 있다.

민속놀이 기구는 초가 체험가옥 공간에도 마련돼 온 가족이 함께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민속촌 공연장에서는 전속 공연팀과 함께하는 버나 돌리기와 민속 타악기 연주, 민속 어울림 공연 등 풍물 한마당을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지름떡과 떡메치기 체험, 달고나 만들기, 풋귤청 만들기 등도 마련된다.
 
#국립제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은 12, 14일 온 가족이 즐기는 전통문화행사 ‘국립제주박물관 2019 추석맞이 전통 민속놀이 한마당’을 연다.

주요 행사로 ▲전통 민속놀이 ▲토요박물관 산책 등으로 마련된다.

전통 민속놀이 체험으로 대형 윷놀이와 투호, 제기차기, 공기놀이, 비석치기, 딱지치기, 고리 던지기, 팽이치기, 말뚝이 떡 먹이기 등을 진행한다.

이와 더불어 14일에는 토요박물관 산책 프로그램으로 ‘춤의 향연: 춤으로 하나되어’가 개최돼 도내 전통 무용단체와 스트릿댄스 단체들이 출연해 무용의 향연을 맛볼 수 있다.

 
#본태박물관

본태박물관 전시장 전경

본태박물관은 12일부터 15일까지 박물관 일원에서 ▲민속놀이 체험 ▲추석 당일 어린이 무료 입장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관객들은 박물관에서 별도로 마련한 민속놀이 체험공간에서 투호와 제기차기, 팽이돌리기 등의 행사를 즐길 수 있다. 

박물관 전시장 제1관은 추석의 분위기에 걸맞게 소반과 목가구, 보자기 등 전통 수공예품이 전시돼 있다.

이와 더불어 박물관은 추석 당일(13일)에는 어린이 무료입장, 추석 연휴 기간 동안에는 한복을 착용한 관람객에게 입장료 반값 할인, 단체 관람객(10인 이상)에게 할인 등 각종 할인이 적용된다. 문의=792-8108.
 

김나영 기자  kny8069@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