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이기석 교수 등 12명 정년 및 명예퇴임
제주대, 이기석 교수 등 12명 정년 및 명예퇴임
  • 김지우 기자
  • 승인 2019.09.0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총장 송석언)는 지난달 30일 대학 아라뮤즈홀에서 평생을 교육과 연구에 몰두하며 후학들을 길러온 12명의 교수에 대한 정년 및 명예퇴임식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선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이기석, 사회학과 김석준,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변종민, 사회교육과 한석지, 수학교육과 고봉수,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현남규, 패션의류학과 이혜선, 공과대학 기계메카에너지화학공학부 이헌주,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변상용,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이두식,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 박경란 교수가 정년퇴임을, 간호대학 간호학과 이은주 교수가 명예퇴임을 했다. 
 
▲정년퇴임
 
△이기석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교수(65)는 한남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문학석사, 충남대 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84년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인문대학 부학장, 통역대학원장, 외국어교육원장 등을 역임했다.
 
△김석준 인문대학 사회학과 교수(65)는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를 받았다. 1984년 제주대에 부임해 중앙도서관장,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장, 인문대학장, 탐라문화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변종민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교수(65)는 충북대 영어교육과를 졸업, 웨스턴 미시건 대학교 대학원에서 영문학 석사, 서강대 대학원에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1년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외국어교육원장, 사범대학장, 교육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한석지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65)는 건국대 영문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4년 제주대에 부임해 제주대교수회 초대 회장, 중앙도서관 관장,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운영자문위원회 운영분과위원 등을 역임했다. 
 
△고봉수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65)는 제주대 수학교육과를 졸업, 연세대 대학원에서 이학 석사학위, 오클라호마대학교에서 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4년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수학교육과장, 교육과학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현남규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교수(65)는 부산대 물리학과를 졸업해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6년 제주대에 부임해 조교수, 부교수, 교수로 승진해 30여년 넘게 근무했다. 
 
△이혜선 자연과학대학 패션의류학과 교수(65)는 서울대 의류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의류학 이학석사, 세종대 대학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제주지역연합회 부회장, 한국염색가공학회 제주지부장, 제주특별자치도 지식재산진흥위원회 부위원장, 제주대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사업단장, 제주대 지식재산교육 센터장, 지식재산연구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헌주 공과대학 기계메카에너지화학공학부 교수(65)는 서울대 원자력핵공학과를 졸업,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6년 제주대에 부임해 에너지공학과장, 원자력과학기술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변상용 공과대학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교수(65)는 중앙대 경제학과를 졸업해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공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1년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컴퓨터공학과장, 공과대학부설공장장, 공과대학 인사 위원 등 다수 위원 및 보직을 역임했다. 
 
△이두식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교수(65)는 경상대 수의학과를 졸업해 건국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독일 베를린자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 제주대에 부임해 수의학과장, 수의과대학장, 수의진단학교실 주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박경란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 교수(65)는 부산대 영어교육과를 졸업, 한국외대 통역번역대학원에서 통역번역학석사, 영국 워릭대에서 문학석사와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0년 제주대와 인연을 맺어 여교수협의회 회장, 교수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명예퇴임
 
△이은주 간호대학 간호학과 교수(63)는 부산대 간호학과를 졸업, 서울대 대학원에서 간호학 석사, 서울대 대학원에서 간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 제주대에 부임해 초대 간호대학장을 역임했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