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없는 섬' 에너지자립마을 신청 없어 난항
'탄소없는 섬' 에너지자립마을 신청 없어 난항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9.08.21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13억 투입 5곳 마을 대상 추진, 2곳 선정 후 신청 없어 축소 위기
제주도 유사 성격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추진, 중복 논란 제기도

제주시가 에너지자립마을 육성에 나섰지만 정작 신청 마을이 없어 난항을 겪고 있다.

에너지자립마을 사업은 고희범 시장의 공약에 따른 특수시책으로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2030’ 계획과 맞물려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마을 단위로 지원한다.

그런데 제주특별자치도도 사업성격이 동일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을 추진하면서 제주시 에너지자립마을 신청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중복 논란까지 제기되고 있다.

21일 제주시에 따르면 올해 사업비 133000만원(보조금 79800만원자부담 53200만원)을 투입해 5곳 마을을 대상으로 에너지자립마을 육성을 지원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시가 지난 1~22차례에 걸쳐 사업 공모를 실시한 결과 5곳 마을의 신청을 받았지만 그 중 3곳이 전력용량 포화나 마을 내부사정 등으로 사업 포기서를 제출했다.

지난달 26일까지 한 달간 3차 공모가 진행됐지만 신청 마을이 없어 이번 주까지 공모기간이 연장된 상태로, 2곳 마을이 의견을 타진하고 있지만 실제 신청으로 이어질지 불투명하다.

만약 추가 신청 마을이 없을 경우 에너지자립마을 사업은 대폭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아울러 제주시는 올해 5000만원(보조금 3000만원자부담 2000만원)을 들여 에너지 자립 홍보 및 교육사업도 7곳 단체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4곳 단체만 신청한 상태다.

이와 별도로 제주도는 19개 마을을 대상으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마을회관 등 마을의 공동이용시설이나 개인주택 등 모두 842개 시설에 태양광발전시설 등을 설치해 에너지비용을 절감하고 지역 단위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는 사업이 진행된다.

이 때문에 제주시의 에너지자립마을 공모에 추가 마을이 신청할 가능성이 더 낮아지는 것은 물론 사실상 같은 사업을 제주도와 제주시가 이중으로 추진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일부 마을이 에너지자립마을 신청을 타진하고 있다면서도 만약 최종 신청 마을이 5곳이 안 될 경우 사업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 보완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의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선정돼 2014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올해까지 총 8개 사업에 161억원이 투입돼 풍력(132)과 태양광발전(3,824), 태양열(48), 에너지저장장치(1h)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이 설치되고 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