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고희범 시장 "음식물쓰레기 절반으로 줄이겠다"
[종합]고희범 시장 "음식물쓰레기 절반으로 줄이겠다"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9.08.21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주년 기자회견서 쓰레기 처리난 최대현안으로 꼽아...모든 식당에 감량기 보급 추진 밝혀

고희범 제주시장은 21일 시정 최대 현안으로 단연 쓰레기 처리난을 꼽고 앞으로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시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 시장은 이날 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쓰레기 대란 위기를 언급한 후 “쓰레기 반입 거부를 밝혔던 봉개동 주민들이 오랜 협의 끝에 마음을 열어줘 고맙게 생각한다”며 “쓰레기 처리에 대한 비상한 관심으로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고 시장은 쓰레기 처리 해법으로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감축을 제시했다.

고 시장은 “모든 식당에 음식물쓰레기 감량기를 설치해 음식물쓰레기를 절반으로 줄이는 시책을 펴겠다. 소요 비용은 약 240억원으로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예산에 반영하겠다”며 “1kg짜리 감량기가 70만원 정도인데 가정에서 설치를 원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고 시장은 “재활용 극대화를 위해 국비를 확보해 업사이클링센터를 반드시 건립하겠다”며 “쓰레기 문제를 반드시 해결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각종 갈등현안과 관련해 고 시장은 “어떤 정책이든 갈등 소지를 안고 있다. 이해가 상충되고 일방적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며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갈등은 얼마나 조기에, 심각하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해법은 소통밖에 없다”고 말했다.

고 시장은 “제주시에 갈등소통팀을 신설했다. 각 부서에서 갈등 소지가 있는 사업을 추진할 때 이 팀에 신고하도록 돼 있다”며 “사전에 주민들을 접촉하고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듣고 정책을 소상히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등 사전 갈등 예방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 시장은 제2공항 갈등과 관련해 “제주 미래에 대한 가치 판단의 충돌에서 빚어진 갈등이다. 상당히 오래됐고 골이 깊어졌다”며 “이 갈등을 풀지 않고 제주 미래가 밝지 못한 점은 분명하다. 앞으로 토론회 등 기회를 통해 갈등이 조금씩 해결되길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고 시장은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에 대해 “직선이 돼도 행정시는 한계가 있다. 기초자치단체장이 아닌 탓에 예산권, 조례제정권 없어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며 “예산과 조례 제정 권한을 보장하는 등 약점을 보완할 장치가 뒤따라야 지방자치와 분권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수단으로 특별자치도가 만들어졌다.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 특별법을 고쳐야 한다”며 “특별자치도가 10여 년 됐는데 국제자유도시가 도민 삶에 얼마나 이익을 줬고 제주 미래비전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제시했는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