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언(重言)-서귀포의료원, 지금처럼은 안 된다
중언(重言)-서귀포의료원, 지금처럼은 안 된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8.1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 불편한 진실, 서귀포의료원이 ‘이름 값’을 못 하고 있다. 명색이 종합병원인데 의료진과 시설 등 병원 운영에 필요한 인프라가 부족하다.
건물도 그럴 듯 하게 지어졌고 의료장비도 어느 정도 구색을 갖췄지만,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웬만한 수술과 진료는 서귀포의료원이 아닌 제주시 병원에서 하고 있다. ‘종합병원’ 체면이 말이 아니다.
지난해에는 외과 의사가 한 명도 없어 비교적 간단하다는 맹장염 수술도 못 하는 일도 있었다.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되면서 전국적으로 망신을 당하기도 했다. ‘동네병원’이라는 비아냥까지는 나온다. 산남지역의 유일한 종합병원인 서귀포의료원의 현주소다. 적자 운영은 말할 필요도 없다.
서귀포의료원의 현실은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난다.
서귀포시는 전문기관에 의뢰해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4일까지 시내 12개 동과 남원ㆍ안덕지역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서귀포의료원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시민들은 “원하는 진료과가 없어서”, “못 믿어서”라고 답했다.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학교병원에 위탁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물었다. 응답자의 81.2%가 “찬성한다”고 했다. 이유로는 ‘대학병원 수준의 우수한 의료진에 의한 높은 진료가 기대돼서’가 71.7%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지금보다는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감(22.9%)’, 진료공백 최소화 시스템 구축(5.2%)’ 등도 꼽았다.
설문조사는 결과는 대다수 시민이 서귀포의료원은 제주대병원이 맡아서 운영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서귀포의료원을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전에도 있었지만 이번엔 다르다.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겠다며 조직을 만들고 서명운동도 벌이고 있다.
서귀포의료원 제주대학교병원 위탁운영 촉진 추진협의회(회장 양광순, 이하 추진협의회)는 지난 12일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을 위한 서명운동 동참을 호소했다.
추진협의회는 이날 “서귀포시민은 그동안 열악한 의료환경을 견디며 아프지 않기만을 고대하며 살아왔다. 2013년 서귀포의료원이 건물을 현대화하고 최첨단 의료장비를 구입할 때 앞으로는 좋아지리라 기대했는데 언론과 의회의 질타 대상으로 신뢰감은 더욱 떨어졌고 대학병원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바라는 시민들의 간절한 바람은 요원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귀포의료원은 산남지역의 유일한 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 그 중요성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며 “제대병원 위탁운영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는 시민들이 얼마나 절실한지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진협의회는 오는 31일까지 서귀포의료원 제주대학교 병원 위탁운영 촉구 범시민 서명운동을 펼친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서귀포의료원 위탁 타당성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용역의 핵심은 제주대병원 위탁체제 장ㆍ단점 비교, 전문성ㆍ인력충원 등 운영의 효율성이다. 용역은 제주도가 의뢰했다. 서귀포의료원 운영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용역 결과는 이달 말 나올 예정이다.
제주도는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병원이 운영하는 방안이 타당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 근거를 마련하고 효율적인 운영 방안도 수립할 계획이다.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병원이 운영할 경우 추가 인력이 필요하다. 노사 문제에도 직면할 것이다. 자체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서귀포의료원의 현실이 이러한데 마냥 방치할 수 만은 없는 일이다.
대다수 시민이 제주대병원에 위탁 운영하는 것을 찬성하고 있다. 시민단체들도 구체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시민들은 “지금처럼은 안 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대학교가 새겨 들어야 할 말이다.
서귀포의료원이 ‘이름 값’을 하려면 지금 상황에선 병원 운영을 제주대병원에 맡기는 게 답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