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여행객이 ‘안전 제주민박’ 살린다
현명한 여행객이 ‘안전 제주민박’ 살린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8.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제주의 현안 가운데 하나가 다름 아닌 불법숙박문제다. 이는 제주를 떠나 전국 사회문제로 현재 진행형이다. 물론 지금 문제가 되는 불법숙박의 문제는 몇 년 전 제주전역을 휩쓸었던 부동산 과열과 무관치 않다. 치솟았던 부동산 가격거품이 꺼지면서 빈 건물들이 ‘불법 숙박시설’로 둔갑한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처럼 불법숙박 행위가 독버섯처럼 번지는 이유 중 하나는 이른바 ‘서민형 숙박시설’인 농어촌민박이 제 역할을 못한 때문이다. 제주지역 민박은 4000여 곳에 이른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게스트하우스라는 이름으로 손님을 받고 있다.

농어촌 민박은 우선 이용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특히 개별여행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그런데 적지 않은 여행객들이 선뜻 민박집 대문을 두드리지 못한다. 미덥지 못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실제 제주의 농어촌민박 또는 게스트하우스에선 잊을만 하면 이런저런 사고가 발생했다. 그럴 때 마아 이들 사고소식은 SNS 등을 통해 대한민국 전역으로 전파됐다.

이처럼 일부 농어촌민박에서 각종 사건사고가 꾸준히 발생하자 제주도는 지난해 8월 전국 처음으로 안전인증제를 도입했다. 제주도는 처음 농어촌민박을 대상으로 5개 분야 20개 항목의 요건에 모두 적합한 업체의 안전을 인증 했다. 제도가 도입된 뒤 인증담당기관이 제주시와 서귀포시로 이관됐는데, 이 제도는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참여율이 저조했다. 이에 따라 제주시와 서귀포시는 조건을 대폭 완화했다. 폐쇄회로(CCTV) 설치 업소에는 최대 80만원까지 설치비의 50%를 지원한다. 그런데 상황은 여전히 답답하기만 하다. 안전인증제 문턱을 낮췄음에도 참여율은 여전히 바닥권이다. 현재 신청을 접수한 민박이 모두 인증을 받더라도 기존 39곳(제주시 31‧서귀포시 8)을 합해 안전인증 민박은 62곳이 전부다.

이는 도내 전체 민박 4077곳 1.5%에 그치는 수준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업소가 참여의 필요성을 실감하지 못한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인증업소들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재정적·행정적 인센티브 확대도 모색돼야 한다. 실질적인 지원이 나와 업소의 자율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나아가 제주를 찾는 여행객들이 안전인증 업소 찾아야 한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소비자가 찾지 않으면 그 물건은 가치를 잃기 마련이다. 안전하고 쾌적하고 저렴한 안전이 인증된 제주의 농어촌 민박 대문을 스스럼없이 여는 현명한 여행객들의 발길을 기대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