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제주 정가도 일본 경제보복 조치 규탄
[종합]제주 정가도 일본 경제보복 조치 규탄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9.08.0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 규탄대회 이어 릴레이 1인 시위
정의당 제주도당,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에 항의 서한 전달

 

일본이 우리나라를 수출국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등 추가적인 경제 보복 조치를 실행한 가운데 제주 정가도 일본의 경제 보복 행위를 잇달아 규탄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5일 도의회 의사당 청사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일본의 경제 보복 행위를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조치를 내린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일본은 우리나라에 대해 적대적인 조치를 감행함으로서 일본이 패권국가로 가기 위한 야욕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아베 정권은 과거 침략전쟁을 일으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을 희생시킨 역사적 진실을 외면하고, 한·일 관계를 파국으로 치닫게 해 동아시아 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정부와 아베 총리의 책임임을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일본은 부당한 경제 침략과 도발 행위를 즉각 중지하고, 역사에 대한 반성과 진솔한 사과를 해야 한다”며 “우리는 일본의 도발로 인해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함께 힘을 모아 이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드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규탄대회 이후 의원 간담회를 열고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오는 14일까지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기로 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와 더불어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의회 내 특별위원회 또는 T/F팀 구성을 추진하고, 제주도와 긴밀하게 협조해 다각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날부터 진행된 릴레이 1인 시위의 첫 주자로 나선 양영식 의원(연동 갑)은 “아베의 무모함이 경제 전쟁을 일으켜 한국경제 때리기에 나선 것”이라며 “부당한 경제 보복에 대해 도민과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제주특별자치도당(위원장 고병수)도 이날 오후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에 일본 정권을 규탄하는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날 제출한 항의 서한을 통해 “파국을 막기 위해 대한민국의 모든 외교적 노력과 우려를 보냈지만 결국 아베 정권은 이를 철저히 외면하고 파국의 길을 선택했다”며 “사법기관의 정당한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가지고 경제 침략의 근거로 삼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내정간섭 행위이자 아직도 우리나라를 과거의 식민지쯤으로 여기는 오만한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이어 “빈약한 논리와 국제법상 자유무역의 기본조차도 어겨가며 경제침략을 확대하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일본이 전쟁국가로 되돌아가겠다는 것”이라며 “우리와 안보협력을 하지 않겠다는 일본에 더 이상 군사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즉각 파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우리 국민들은 민주주의가 무너질 때 촛불을 들어 민주주의를 지켰던 위대한 국민”이라며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과거와 다른 대한민국의 위상을 스스로 확인하고 당당하게 전국민과 제주도민이 함께 싸워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