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마늘 농가 "정부 정부수매비축 대책 전면 확대해야"
제주 마늘 농가 "정부 정부수매비축 대책 전면 확대해야"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07.1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농민단체들이 제주산 마늘 정부수매비축 대책 전면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마늘산업지키기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9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농림부는 정부수매비축 계획을 발표하면서 제주산 남도종마늘 수매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다”라며 “당면한 마늘 가격 안정을 위해 추진하는 정부 수매비축사업 내용을 제주마늘산업의 현실에 맞게 확대ㆍ조정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당면한 마늘 등 가격 폭락 품목에 대해 정부와 농협이 농민 요구량 전량을 긴급 예산을 편성해 매입할 것을 촉구한다”라며 “특히 제주산마늘 정부 수매비축계획에서 지역실정에 맞는 합리적 대책을 세움으로써 제주 마늘농업을 지켜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농산물값 안정을 위해 정부가 시장조절 물량을 조기에 농민들로부터 매입해 안정된 가격이 형성된 후 국민들에게 적정 가격에 공급하는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를 도입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는 ‘농산물값 하락대책 촉구 및 문재인정부 농정규탄 전국생산자대회’에참가한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일 마늘 가격 안정을 위해 2만5000t을 수매가격 ㎏ 당 2300원으로 매입하는 마늘수매비축 계획을 발표했으나 제주산 마늘품종인 남도종에 대해서는 배정물량을 3000t으로 한정하면서 제주산마늘에 대해서는 500t만 배정하면서 도내 농가의 반발을 샀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