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조합장 4명 검.경 수사선상 올라
현직 조합장 4명 검.경 수사선상 올라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9.07.18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선거운동, 허위사실 공표, 기부행위 등 혐의 받아
낙선자도 상당수 수사 진행 중...부정선거 후폭풍 예고

지난 3월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당선된 현직 조합장 중 4명이 검경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확인돼 기소 여부 등이 주목된다.

이들 당선자는 물론 상당수 낙선자에 대한 수사도 진행 중인 상황을 고려할 경우 부정선거의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제주지방검찰청은 조합장선거 당선인 4명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조합장 3명은 형사 입건됐고, 1명은 경찰 내사단계에서 검찰이 입건 지휘를 내린 상태다.

이들 조합장은 사전선거운동과 허위사실 공표, 기부 행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일부 조합장은 단일 혐의로 입건된 반면 일부는 다수의 혐의를 동시에 적용받고 있다.

검찰은 조합장선거와 관련해 현직 조합장을 포함해 총 11, 31명을 수사하고 있다.

여기에 경찰과 해경이 진행 중인 조합장선거 내사와 수사도 수십 건에 달하면서 앞으로 수사와 기소 진행 상황에 따라 부정선거 혐의로 대거 사법 처리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검찰은 조합장선거에서 낙선한 A(62)를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약식 기소했다.

조합장 출신인 A씨는 선거공보에 조합장 재직 시절 위판장 신설과 폐수처리장 예산으로 60억원을 확보했다고 허위사실을 적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