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북부광역소각장 사용 기한 연장 놓고 민·관 입장차
제주 북부광역소각장 사용 기한 연장 놓고 민·관 입장차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9.07.17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당국 7년 연장 제시에 주민들 "2년 이상 연장 안 된다" 의견 개진
일부 시민 "19일까지 제주도 입장 표명하라" 주장…매립·소각 업무 차질 우려

 

제주시 봉개동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내 위치한 제주북부광역소각장 사용 기한 연장을 놓고 주민과 행정당국의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행정당국은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에 야적된 쓰레기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소각장 사용 기한을 7년간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주민 측은 2년 이상 사용 기한을 연장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17일 제주시 환경시설관리소 등에 따르면 제주시는 최근 봉개동쓰레기매립장 주민대책위원회와 만나 북부광역소각장 사용 기한을 7년 연장하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주민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2년 이상 사용 기한을 연장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협의에 난관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시는 동복리 자원환경순환센터 소각장 공사가 지연되면서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매립장에 야적된 폐목재와 압축 쓰레기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소각장 사용 기한을 7년 연장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민들은 매립장에 야적된 쓰레기를 소각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기간인 2년 연장에만 동의하는 상황이다. 

제주북부광역소각장은 동복리 자원환경순환센터 소각장이 완공되면 폐쇄될 예정이었지만, 제주도는 지난 5월 수립한 ‘폐기물처리시설 활용 및 최적화 계획’을 통해 기존 소각시설을 예비 소각시설로 활용하기로 방침을 바꿨다.

현재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매립장에는 소각난으로 압축포장폐기물 10만5000여 t과 폐목재 5만여 t이 소각되지 못하고 쌓여 있다.

이에 더해 일부 주민은 19일까지 제주도의 정확한 입장 표명이 없으면 봉개동 쓰레기 소각장의 운영을 막겠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어 쓰레기 매립과 소각 업무에 차질을 빚을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시 환경시설관리소 관계자는 “소각장 운영 기한 연장을 놓고 주민들과 협의하는 단계”라며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할 문제가 아닌 만큼 충분히 논의해 기한 연장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생활폐기물 일평균 소각량은 2016년 304.6t에서 2017년 319.4t, 지난해 332.2t으로 지속해서 늘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