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해야"
"제주동물테마파크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해야"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9.07.1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행정사무조사특위, 대규모 사업장 현장 방문서 지적
제주동물테마파크 현장방문 전경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기한을 20일 앞두고 공사가 재개된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규모 개발 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상봉, 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가 16일 제주동물테마파크를 시작으로 4일간의 현장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도내 대규모 민간 사업장의 인·허가 과정과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문제를 들여다 보기 위해 꾸려진 제주도의회 행정사무조사특위는 첫 방문지인 제주동물테마파크에 대해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주민과의 상생 방안 마련 등을 주문했다.

이날 송창권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외도·이호·도두동)은 “공사가 중단된 후 7년이 지나면 환경영향평가 재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사업자는 재심의 기간인 7년을 불과 20일 앞두고 공사를 재개했다”며 “이를 꼼수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하며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문제를 도마 위로 올렸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화북동)도 2006년 사업자가 받은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2006년과 지금은 제주의 자연 환경에도 많은 차이가 생겼고, 사업 내용도 말 관련 테마파크에서 동물원으로 많이 달라졌다”며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답변에 나선 서정대 ㈜제주동물테마파크 총괄이사는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들과 계속 소통하면서 사업 진행 과정에서 보완할 부분을 보완했다”며 “저희는 주민 공청회 등을 제외하면 사실상 재심의를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환경영향평가 재심의에 부정적인 입장을 말했다.

조훈배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안덕면)은 “앞으로 상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이런 대규모 사업의 경우 주민과 협조부터 하고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일부 지역 주민들은 사업에 대해 거세게 비판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서 총괄이사는 “지난해 3~4월 주민들과 접촉했고, 지난해 10월 협상을 마무리 했지만 이후 선흘리에 이주하신 분들을 중심으로 반대위가 새로 꾸려졌다”며 “반대위 측과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제주동물테마파크에서 반대 집회를 벌인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현장 방문을 마치고 나가는 도의회 차량을 가로막아 한때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반면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찬성위원회는 이날 현장방문이 진행된 현장사무실 앞에 천막을 치고 제주동물테마파크의 성공적 유치를 위한 찬성 성명서를 발표했다.

도의회 행정사무조사특위는 오는 19일까지 사흘간 제주지역 17개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현장 방문을 실시한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