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결국 일본경제에 더 큰 피해 갈 것”
문 대통령 “결국 일본경제에 더 큰 피해 갈 것”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7.1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경제보복' 3번째 경고 메시지
“양국관계 역행, 대단히 현명하지 못한 처사”
“우리경제 성장 도모시기 가로막아…성공 못할 것”
“한국, 소재 부품 장비 등 수입처 다변화, 국산화 길”
“외교적 해결 장 돌아오길” 여전히 외교적 해법 가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전례 없이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것은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대단히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는 점을 먼저 지적한다”며 “결국에는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조치가 한국경제의 핵심 경쟁력인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제한으로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는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높은 성장을 도모하는 시기에 우리 경제의 성장을 가로막고 나선 것이나 다름없지만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히려 일본과의 제조업 분업체계에 신뢰를 깨뜨려 우리 기업들은 일본의 소재, 부품, 장비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수입처를 다변화하거나 국산화의 길을 걸어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대일(對日) 경고메시지는 이번이 3번째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압박을 거두고, 이제라도 외교적 해결의 장으로 돌아오기를 바란다”고 말해 강력한 경고와 함께 여전히 한일간 외교적 해법 역시 가능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와함께 일본이 우리정부에 강제징용 문제를 거론하다 대북제재 위반으로 태도를 돌변한 것에 대해서도 “개인과 기업간 민사판결을 통상문제로 연계시키는 데 대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지 못하자 우리에게 전략물자 밀반출과 대북 제재 이행 위반의 의혹이 있기 때문인 양 말을 바꾸었다”며 “그러나 이는 4대 국제수출통제체제를 모범적으로 이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제재의 틀 안에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우리 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이 상황을 극복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자신감을 가지고 기업들이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고 국회와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도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