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안경비 '경찰 부대' 창설, 국회 승인 '고비'
제주 해안경비 '경찰 부대' 창설, 국회 승인 '고비'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9.07.0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방경찰청, 의무경찰 대체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 추진

속보=제주경찰이 의무경찰 폐지에 대비해 지역 해안경비를 맡을 경찰 부대창설(본지 594면 보도) 추진과 관련 신규 정원 확보가 국회 승인 절차를 남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맞물려 해안 경비 체계가 50여 년 만에 전면 무인지능화로 바뀌는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 사업도 이달 중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의무경찰 제도가 2023년 완전폐지를 목표로 매년 인원 감축을 하고 있는 가운데 2021년까지 3년간 의무경찰을 대체할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제주해안 경비에는 제주지방경찰청 산하 제주해안경비단 소속 의경들이 투입되고 있다.

하지만 의경 정원은 지난해 1814명에서 지난해 12679명으로 16.5% 줄었고, 올해 6월 현재 670명으로 전에 비해 1.3% 감소하는 등 매년 줄고 있다.

이에 경찰청 본청에서 행정안전부로 신규 소요정원을 신청한 상태로 국회 승인 후 통과되면 제주에 모두 3개 부대 340여 명 규모의 경찰 부대가 창설한다.

지능형 해안경계시스템은 열영상감시장비(TOD)와 레이더, 통합상황실을 구축해 무인 시스템을 통한 촘촘한 경계망을 구축한다.

또 조난선박 발견 등에도 활용하기 위해 제주지방해양경찰청과 자동어선위치발신장치(V-pass) 연동 업무협약도 했다.

김병규 제주지방경찰청장은 신설하는 경찰 부대는 해안경계뿐만 아니라 민생 치한현장 곳곳에서 활약하며 부족한 현장인력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