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구 제주경찰청장 "고유정 사건, 수사 일부 소홀"
김병구 제주경찰청장 "고유정 사건, 수사 일부 소홀"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9.07.0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기자간담회서 '부실 수사 의혹 논란' 입장 밝혀
"상황 복기, 진상조사 결과 나오면 종합입장 발표"
김병구 제주지방경찰청장이 5일 오전 취임식에 앞서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병구 제주지방경찰청장이 5일 오전 취임식에 앞서 기자실을 방문,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병구 제주지방경찰청장(53)5제주 고유정 사건과 관련 경찰의 초동 수사 과정에서 일부 소홀했으며, 진상조사 결과를 통한 종합입장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김병구 청장은 5일 취임식에 앞서 제주지방경찰청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유정 사건 등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김 청장은 고유정 사건의 부실 수사 논란에 대한 입장에 대해 제주동부경찰서에서도 상당 기간 노력을 많이 했는데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문제가 있다고 보고 경찰청 (본청) 진상조사팀이 (제주에) 왔다. 진상조사가 꼼꼼하게 이뤄졌기 때문에 결과를 보고 문제가 있다면 (지적사항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진상조사는) 원래 어제 끝나는 것으로 돼 있는데 오늘까지 하는 것으로 안다나름대로 동부경찰서와 제주지방경찰청의 수사에서 놓친 것이 있었는지 복기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이어 경찰 초동수사나 압수수색 과정에서 어느 정도 빌미가 됐기 때문이라며 일부 소홀한 게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나름대로 현장에서는 최선을 다한다고 했지만 국민의 눈높이에 안 맞지 않았나 싶다고 강조했다.

김 청장은 제주지방경찰청에서 보는 시각과 동부경찰서가 보는 시각이 다른 것이 있고 내부 보고와 다른 부분도 있다진상조사 결과와 복기 후 내용을 정리해 종합입장을 만들고 개선안을 만들겠다. (종합적인)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김 청장은 제주 불법체류자 증가와 외국인 범죄로 인한 도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강력한 단속 의지도 피력했다.

김 청장은 무사증입국 제도 시행 이후 현재 제주에 13000여명의 불법체류자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중국인 성당 살인사건이나 예멘 난민 등 불안 요소가 있어 경찰이 지난해부터 외국인범죄 및 불법체류자 범죄 예방 단속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불법체류자 관련 강력사건은 100% 해결된 것으로 알고 있다범죄가 발생하면 100% 검거해 도민만 아니라 관광객들도 제주가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김 청장은 경남 마산 출신이며 경찰대학교 5기로 지난해 7월 치안감으로 승진, 지난 2일 치안감급 승진 및 전보 인사를 통해 제주지방경찰청장에 발령됐다.

한편, 고유정 사건은 지난 525일 제주시 조천읍에 있는 모 펜션에서 고유정(36)이 전 남편(36)을 살해하고 같은 달 31일까지 시민을 훼손하고 여러 곳에 유기해 현재 구속 기소됐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