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 활용 모색 장기화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 활용 모색 장기화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9.06.0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 사업이 백지화된 가운데 시청사 부지 활용 방안 모색이 장기화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다.

제주시는 ‘시민복지타운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 용역’을 재추진하면서 시청사 부지 활용 방안은 과업에서 제외했다고 5일 밝혔다.

시청사 부지 활용 방안 문제는 제주도 차원에서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하는 사안인 만큼 이번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게 제주시의 설명이다.

이로 볼때 지난해말 행복주택 건립 백지화로 10년 이상 활용계획을 확정짓지 못한 채 고심만 하는 딜레마가 장기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제주시에 따르면 시민복지타운 지구단위계획 결정 용역은 2015년부터 추진됐다.

그런데 해당 용역이 행복주택 건립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선심성 정책으로 논란을 빚는 등 지역주민 사이에 갈등으로 번지자 2017년 8월 중단됐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건립 사업이 전면 백지화되면서 제주시는 중단됐던 지구단위계획 결정 용역을 지난달부터 재추진하게 됐다.

제주시는 시민복지타운 지구단위계획 결정 용역을 통해 불합리한 규제를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미건축 토지주의 요구에 따라 건축규제를 완화하거나 주차장 확보에 따른 조경면적 완화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시는 규제 완화에 따른 찬반 대립을 최소화하고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달 중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시민복지타운 지구단위계획 결정에 대한 주민설명회도 거쳐 최종 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등 관련 심의도 거쳐 오는 12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되는 시민복지타운 지구단위계획 결정 용역은 무조건적인 규제 완화를 전제로 한 게 아니다”며 “시청사 부지 활용방안은 제주도 차원에서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심도 있게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 용역의 과업범위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