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코딩지도사 자격증, 캘리그라피지도사 자격증 등 취업 및 자기계발 스펙자격증 무료수강 지원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코딩지도사 자격증, 캘리그라피지도사 자격증 등 취업 및 자기계발 스펙자격증 무료수강 지원
  • 김동준 기자
  • 승인 2019.05.31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회원 10만 명 돌파기념 유망자격증 전 과정 무료인강 이벤트 실시

전문 직업 능력 육성 기관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가입 회원 10만 명 돌파기념으로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코딩지도사 자격증, 캘리그라피지도사 자격증 과정들과 심리상담사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등 50여종의 미래유망 자격증추천 과정에 대해 최대 3과목 무료수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자격증 취득지원은 평생교육의 형평성을 높이기 위한 측면에서 실시 되는 것으로,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 신청을 하면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를 전액 면제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유용한 혜택 이라고 할 수 있다.

2022년이면 서울 노원구에 거주하는 맞벌이 가정의 모든 초등 저학년 아동은 아이휴센터에서 온종일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노원구가 구비 70억원을 들여 맞벌이 가정을 위해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온종일 돌봄 체계를 구축한다. 

노원 돌봄 시설 아이휴센터는 1500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 1층이나 학교 인근 일반주택 등 보호자와 아동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집과 학교에서 가까운 장소에 건립할 예정이며 맞벌이 가정의 초등학교 저학년 1000명이 방과 후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방과후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정부 및 지자체와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저 연령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정규 교육과정이 끝난 이후 학부모 대신 보호하고 교육을 담당하는 초등 방과 후 교실 수업을 담당할 방과후 교사 취업 시 유리한 유망자격증인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하려는 취업준비생 및 관련 분야 종사자가 늘고 있다.

여성의 교육수준과 사회진출 비율이 높아지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일하는 여성의 수가 전에 비해 급격히 늘어난 요즘, 영 유아기부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다양한 보육과 교육시설, 고령의 가족구성원을 케어 하는 가족돌봄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사회복지 및 보육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해당 분야의 취업 및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다.

자격증추천 과정별 선착순으로 제공하는 이번 무료자격증 취득신청으로 선택이 가능한 무료자격증 과정은 아동요리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코딩지도사 자격증, 학교안전지도사, 인성지도사, 독서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안전교육지도사, 종이접기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디자인아트공예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캘리그라피지도사 자격증 등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관련 자격증추천 과정들과 심리상담사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과정 등이다.

해당 스펙자격증 종류를 취득 시에는 사회복지관,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가정지원센터, 문화센터, 공방, 학원 등에 취업을 할 수 있으며 교육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 주부, 직장인 등 누구나 무료수강 할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자격증 취득 과정은 스마트기기나 PC로 수강이 가능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별도로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이 필요하지 않아 경력단절여성, 평생직업을 원하는 중장년층, 이직을 고려중인 직장인, 학생, 학부모 등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코딩교육의 중요성이 확산됨에 따라 전국 초, 중, 고등학교에서 코딩교육을 의무화하면서 적극적으로 코딩교육에 나서고 있다. 이에 코딩지도사가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면서 새로운 교육 시스템으로 각광 받고 있어 코딩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아동요리지도사 자격증 교육과정은 아동의 창의성, 표현력, 두뇌 계발을 위한 아동 맞춤별 요리지도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요리 활동을 통해 감정적 문제를 완화 시키는 방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방과 후 수업 및 문화센터에서는 현재 아동요리지도사 자격증이 인기가 높은 편이다. 

또한, 인성지도사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의 가장 기본자격이며 학교인성교육진흥법의 실행으로 의무 교육이 된 상태다. 현재 학생 인성과 진로상담 관련하여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관련 지도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아울러 최근에는 개인의 취미를 넘어서서 타인과의 소통을 동반한 전문적인 취미로도 주목받고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 자격증 추천과정을 무료수강 할 수 있으며, 학교 폭력이 나날이 지능화되고 저연령화 되면서 학교안전지도사를 양성해 각 초, 중, 고교에 배치하고 있어 필요한 전문가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학교안전지도사 과정을 수강하는 사람의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 개설된 강의는 온라인강의와 온라인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스마트폰으로도 공부할 수 있어 합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평이다. 또한,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는 유망 자격증추천 과정들이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인강 이벤트는 수강료에 부담을 느끼는 주부와 경력단절여성 지원차원에서 진행되므로 재취업을 원하는 여성분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며,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코딩지도사 자격증, 캘리그라피지도사 자격증 과정들과 학교안전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인성지도사, 독서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등 관련 전문 자격증을 연계해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며 비전 또한 밝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관련 과정 외에도 취업관련 자격증인 심리상담사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 타로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50 여종 유망자격증에 대해서도 선착순 무료인강을 진행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김동준 기자  newsky070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