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않겠다” 통보에 물놀이 안전 관리 ‘비상’
“상주 않겠다” 통보에 물놀이 안전 관리 ‘비상’
  • 고경호 기자
  • 승인 2019.05.28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경 올해부터 해수욕장 인력·장비 미배치
행정시, 민간안전요원 확대 모집 등 대비 불구
보트요원 미달·배치 계획 미확정 등 혼선 여전
제주일보 자료사진
제주일보 자료사진

속보=제주지역 해수욕장 개장일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행정당국은 여전히 안전 관리 대책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해양경찰이 해상 구조를 위한 인력과 장비를 해수욕장에 상주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민간요원 배치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매년 도내 지정 해수욕장에 투입했던 인력과 장비를 올해부터 상주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본지 5월 15일자 4면 보도).

해수욕장 대신 갯바위, 방파제, 선착장 등 사고 위험이 높은 연안 해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키로 한 해경청의 지침에 따른 것이다.

해상 및 수영 경계선에서 구조와 사고 예방에 나섰던 해경이 갑작스레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지 않겠다고 통보하면서 양 행정시는 물놀이 민간안전요원을 확대 모집하는 등 대비에 나섰다.

그러나 지난 3~17일 민간안전요원 모집을 완료한 제주시의 경우 해경을 대신해 해상에서 구조 활동에 나설 보트요원은 정원을 채우지 못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민간안전요원의 정원을 작년 보다 11명 늘렸지만 보트요원이 미달되면서 비상”이라며 “현재 이호테우해수욕장에 투입 될 보트요원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서귀포시는 신양섭지·화순금모래·중문색달·표선해수욕장이 7월 1일 일제히 개장하지만 여전히 민간안전요원 배치 계획을 확정하지 못했다.

해경의 공백에 대비해 매년 연안 해역에 투입했던 민간안전요원 중 일부를 해수욕장에 배치키로 했지만 아직 규모 등 구체적인 사항은 결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해경이 미리 철수 방침을 알렸더라면 이에 대비해 예산과 인력을 확대 편성하는 등 차질 없이 물놀이 안전 관리 계획을 수립했을 텐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며 “개장을 한 달여 앞둔 지금도 촉박하게 안전 관리 대책을 준비하는 등 혼란을 겪고 있다”고 성토했다.

한편 제주도는 29일 오후 2시 도청 2청사에서 제주특별자치도 해수욕장 협의회를 개최해 민간안전요원 배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