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고 신비로운 과학' 상상 속 미래가 현실로
'즐겁고 신비로운 과학' 상상 속 미래가 현실로
  • 장정은 기자
  • 승인 2019.05.2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과학축전 24~26일 200여개 다채로운 체험 마련

 다양한 과학 원리부터 이색 부스까지 즐길 거리 가득한 도내 최대 과학 축제인 제20회 제주과학축전이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제주시 애향운동장에서 열린다. 올해 20회를 맞는 이번 축제는 상상속 미래 제주, 과학으로 현실이 되다를 주제로 총 200여개의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들로 넘쳐난다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과학놀이터부터 가족과학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메이커 체험 프로그램, VR 체험관, 과학 마술과 콘서트까지 그 어느해 보다 풍성한 과학 체험의 장이 준비됐다.

-200개 체험 프로그램 '다채'

주제관

 제주의 깨끗한 미래, 안전한 미래, 첨단 미래를 위한 어린 과학자의 꿈이 과학으로 현실이 된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태양광 자동차, 현무암 공기청정기, 삼다수에 제주를 담다. 하바리움 무드등 만들기, 아두이노 선풍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구성, 운영된다.

과학을 접하다

 즐거운 놀이와 장난감을 사용하면서 처음 과학을 접하는 유아 및 초등 저학년을 위한 탄성력을 이용한 신기전, 좋아!다빈치 헬리콥터~!, 나를 표현하자! LED 형광보드판 만들기, 공룡은 언제 살았을까?, 브로콜리 DNA 추출하기, 나만의 오토마타 만들기 등이 마련된다.

과학을 배우다

 학교에서 즐거운 활동 속에서 과학을 배워가는 학생들을 위한 3D 가상현실 체험, 워터 마블링 물병 만들기, 발포정 에어로켓 만들기, 메이커 프로덕션 등 상상력을 자극한다.

과학을 응용하다

 과학적 사고력이 향상돼 과학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해 다른 상황에 적용하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정말 막을 수 있을까, 내가 만드는 스마트폰 미니 영화관, 향기솔솔 고체향수 만들기 등 공작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이해한다.

과학을 생활화 하다

 과학의 유용함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과학원리를 적용해 생활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중학생부터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건전지로 휴대폰 충전을?, 알쏭달쏭 시원한 분자요리, 마시는 물병 오호(Ooho), 미래를 위한 선택, 수소 연료 전지, 환상의 섬 제주 이제 가상현실 ‘VR’에서 만나자, 아두이노를 이용한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과학으로 화합하다

 가족이 준비한 과학프로그램을 통해 가족구성원들 간 화합을 도모하는 제주도 특화 프로그램으로 클린공기청정기만들기, 전기저항을 이용한 절단기 만들기, 압화로 배우는 왕벚나무는 제주 것, 고체 샴푸바, 수제 아이스팩으로 여름나기, 신기한 고슴도치 액체자석 등이 있다.

과학으로 융합하다

 기후시그널 8.5! 기후변화 홍보체험관-풍향풍속계만들기, 내가 디자인 하는 DIY 비행기 만들기, 보로노이 빛 상자, 까롬 경기 체험, MTB로 만드는 아름다운 건축물, 언플러그드 놀이로 코딩과 친해지기,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진로적성검사) 등이 마련된다.

Maker Zone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누구나 쉽게 메이커가 되어볼 수 있는 3D프린터, 아두이노, 드론, 목공기계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3D 아트피규어, 3D 프린터로 블링블링 토퍼 만들기, 3D펜으로 입체도형 만들기, 드론 시뮬레이터, 드론 농구체험, 코딩이 쉬워지는 언플러그드 놀이 등으로 자연스럽게 과학의 원리를 학습할 수 있다.

 - 경연·공연의 장 '풍성'

▲메카트로닉스경연

 가족부와 동아리부로 운영되는데 가족부는 학생을 포함한 가족이 제시된 과제를 과학상자로 제, 해결하는 것으로 동아리부는 아두이노와 같은 피지컬 보드를 이용해 자율주행자동차를 제작, 경연하는 대회이다.

▲물포켓 거리 공연 및 퍼포먼스

 3단 분리 물로켓을 창작하고 폐자원을 활용해 팀을 상징하는 의상을 제작해 거리공연을 한다. 물로켓을 쏘아 로켓이 상공에서 분리되면서 종이비행기가 날아가거나 현수막과 꽃가루를 뿌리는 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물로켓 포트리스

 물로켓으로 목표물의 맞추는 경연이며, 투석기 공성전은 창의적으로 투석기를 만들고 이것으로 상대방의 깃발을 맞추는 등 짜릿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폐자원활용 로봇모형 만들기

 깡통, 페트병 등 주변에 있는 폐자원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모형 로봇을 만드는 경연으로 골판지 모형집 만들기는 건물설계도를 그리고, 골판지로 건물을 만드는 등 창의적 아트가 결합된다.

장정은 기자  jeun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