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예술, 복지정책 아닌 문화예술정책 대상”
“장애예술, 복지정책 아닌 문화예술정책 대상”
  • 김지우 기자
  • 승인 2019.05.16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제주문화누리포럼’ 개최

제주 장애인 문화예술 정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장애예술을 복지정책이 아닌 문화예술정책 대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 무소속·서귀포시 서홍·대륜동)는 16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지역 장애인 문화예술정책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4차 제주문화누리포럼’를 개최했다.

주윤정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장애예술창작 활동과 지역사회의 역할’로 주제 발표를 하고 “장애예술은 관계론자적인 입장에서 파악해야 한다”며 “장애예술인들의 창작역량, 창작기반, 창작발신이 관계망이 구성될 수 있는 지역사회가 조성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종태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1·일도1·건입동)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에서는 제주 장애인 문화예술 정책의 발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강득주 서울문화재단 서서울예술교육센터 매니저는 “장애예술은 복지정책의 대상이 아니라 문화예술정책의 대상으로서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찬건 장애예술가는 “예술가 명칭에서부터 장애, 비장애가 구분되고 있어 무의식적 벽과 편견이 조성되고 있다”며 “장애인들이 조금 더 접근 가능한 창작활동이 이뤄질 수 있는 사회적 조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송창헌 제주도 관광약자접근성안내센터 국장은 “예술이란 본질은 같지만 사회적, 제도적, 물리적으로 차별을 두고 있다”며 “사회포용적인 장애예술을 위한 활동 공간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