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통화 계기 인도적 대북식량지원 ‘기지개’
한미정상통화 계기 인도적 대북식량지원 ‘기지개’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5.08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한국의 인도적 대북지원 매우 시의적절, 긍정적 조치”
청와대, “구체적 방식‧시기 논의 시작”…직접지원 방식 ‘무게’
스티브 비건, 8~10일 방한 북미대화 재개 한‧미간 협의진행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간 정상통화를 계기로 정부의 인도적 대북식량지원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정부가 협력을 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밤 이뤄진 한미정상간 전화 통화에서는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가 발표한 북한의 식량수급 불안정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대북지원에도 인식을 같이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시기와 품목 등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이제 검토에 들어가는 단계”라며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한 만큼 어떤 품목이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지원될지는 이제 논의에 들어가야 하는 단계여서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지원방식에 대해서도 “직접 지원이냐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이냐 등의 문제를 포함해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결과물이 나오면 해당 부처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두 정상간 전화통화에서 식량지원에 대한 규모와 형식 등에 대한 구체적인 대화는 오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처럼 한미정상통화를 계기로 인도적 식량지원이 예고되면서 직접지원 방식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지난 2017년 9월 국제기구를 통해 800만달러 공여를 국제사회에 약속했다가 미국의 반대로 집행이 이뤄지지 않았던 전례가 있고 해마다 추가생산된 쌀 재고량에 대한 비용이 수백억원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2017년에 재고로 쌓인 국내 쌀 규모는 186만톤을 넘어섰고 10t 기준 연간 316억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또 우리정부의 쌀 지원으로 경색된 남북대화의 물꼬를 트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란 관측이다.

한편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8일부터 10일까지 방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협상 수석대표 회의, 한미워킹 그룹회의를 통해 북미대화 재개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