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23 15:18 (목)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무료자격증 교육지원 방과후지도사자격증 포함 자격증추천 전 과정 무료인강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무료자격증 교육지원 방과후지도사자격증 포함 자격증추천 전 과정 무료인강
  • 김동준
  • 승인 2019.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직업능력 교육기관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 등 미래유망자격증 50여 과목에 대해 수강생 모집으로 무료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자격증추천 전 과정 무료자격증 취득지원되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의 종류는 코딩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인성지도사, 독서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안전교육지도사, 종이접기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디자인아트공예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학교안전지도사, 캘리그라피자격증 등이다.

경기 불황이 깊어지면서 취업전선에 뛰어드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 청년들 일자리도 부족한 마당에 주부의 재취업은 더더욱 어렵다. 설사 경력이 있어도 출산과 육아로 오래 쉬었기 때문에 다시 이어가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따른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따르면 경력 단절 여성은 재취업할 때 과거에 비해 평균 21.9%나 적은 임금을 받는다. 게다가 5년 이상 쉬었다면 감소폭은 38.8%로 더 커진다. 뒤집어 말하면 과거는 잊고 눈높이를 낮추라는 얘기다. 그러나 말은 쉬워도 실천은 어렵다. 고소득 전문직으로 대우받던 경우라면 더 그렇다. 그래도 재취업을 포기할 수 없다면 유망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온라인자격증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지원되는 무료자격증 취득 대상은 대학생, 취준생, 이직을 고려 중인 직장인, 평생직업을 원하는 중장년층, 전업주부, 여성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경력단절여성, 일반 기업체, 관공서, 복지 기관 아동 관련 기관 종사자 등 응모 자격 제한이 없다. 참여 방법도 손쉬운 편이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마치고 50여 과목 자격증추천 온라인과정 중 3과목을 선택해 1대1 온라인 상담으로 무료인강 지원 희망과정을 기재하면 수강료 전액을 지원하며 교재와 기출문제, 시험응시료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온라인강의와 시험을 거쳐 취득한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오프라인 취득 자격증과 동일한 효력이 인정된다. 즉, 취득 자격증은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인정하는 자격증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자격 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뤄지고 있다.

온라인강의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진행 중인 무료인강 지원은 최대 6주에 걸쳐 인터넷강의 출석 및 온라인시험을 진행해 60% 이상 출석 시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에서 총점 60점 이상이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강의만으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등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교재와 기출문제, 시험응시료까지 무료로 지원하고 강의는 모바일로도 수강할 수 있어 출∙퇴근길, 쉬는 시간 등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다. 

힐링 취미로 널리 알려진 캘리그라피는 최근에는 개인의 취미를 넘어서서 타인과의 소통을 동반한 전문적인 취미로도 주목받고 있다. 캘리그라피자격증 취득시 프리랜서 강사 및 개인 공방을 운영할 수 있어 청년층과 중장년층에게도 인기가 높은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또한, 독서지도사 자격증 추천 과정은 독서클럽, 글짓기 교실 운영, 독서논술 학원 및 일반 학원 강사, 초중고 방과 후 특기적성 교사, 독서관련단체 연구원 및 전문강사, 홈스쿨 운영, 출판관련 업체 연구원 등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독서지도에 관심이 있는 만 19세 이상의 사람이라면 누구나 수강이 가능하다.

아울러 인성지도사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의 가장 기본자격이며 학교인성교육진흥법의 실행으로 의무 교육이 된 상태다. 현재 학생 인성과 진로상담 관련하여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관련 지도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밖에도 유망한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과정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추천 과정은 초등 돌봄교실의 성격, 연간 운영 계획서 작성, 돌봄교실 확보, 오후 및 저녁 돌봄의 운영, 간식 및 급식의 제공, 학생 생활지도, 안전 관리, 지역사회 자원 연계 활용, 지역 돌봄 서비스 기관 간의 연계 협력, 돌봄 인력 운영 등의 다양한 운영 방안과 사례들을 통하여 업무를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역량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료자격증 취득지원 중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방과후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현 정부의 육아와 보육 정책의 국가정책에 따라 관련 교사의 수요가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아동요리지도사, 코딩지도사, 독서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학교안전지도사, 캘리그라피자격증 등 관련 전문 자격증을 연계해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며 비전 또한 밝다“며, ”자격증추천 과정에 따른 별도의 신청 서류가 필요 없으므로 자격증 취득비용에 대한 부담없이 무료자격증 수강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신청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추천 과정 외에도 취업관련 자격증추천 과정으로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타로배우기 등 50 여종 유망자격증에 대해서도 무료인강을 진행하고 있다. 무료자격증 취득 무료수강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김동준 기자  newsky070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