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지방정부 힘 만으론 해결 난망
해양쓰레기, 지방정부 힘 만으론 해결 난망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4.1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는 미래 식량자원의 보고라 할 수 있다. 특히 4면의 바다이고, 섬인 제주는 바다와 끊으려야 끊을 수 없는 숙명적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그런 제주의 바다가 해양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사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매년 그 양이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오염으로 인한 황폐화가 현실이 되고 있다. 최근 섬속의 섬 추자도가 해양쓰레기 공습을 받았다. 100t이 넘는 대규모 해양폐기물이 유입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지난 11일 추자도 한 부속 섬에 대량의 해양폐기물이 방치돼 있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이 폐기물은 지난 14일까지 추자도 인근 해역으로 지속 들어왔으며, 물량은 100t 이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에 추자도를 급습한 해양폐기물은 스티로폼, 그물, 김 등이 한데 뒤섞인 해양쓰레기다. 추자면은 폐기물의 근원지가 남해상에 있던 김 양식 시설로 추정하고 있다. 추자도 주민들에 의하면 이처럼 많은 규모의 해양폐기물이 추자도로 유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 추자면은 김 양식 시설 관련 피해 현황 파악 등에 파악하기 위해 전라남도에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이 뿐만 아니라 서귀포 문섬 주변과 정방폭포 앞 자구리 바닷속에서도 해양쓰레기가 다량 발견돼 긴급 수거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해양쓰레기는 해안생태계에 큰 위협이 되고, 이는 현실이 됐다. 최근 제주 해안가에서 발견된 바다거북 사체 몸 안에서 해양쓰레기가 다량 발견돼 충격을 줬다. 넘쳐나는 바다쓰레기는 바다를 오염시키고 황폐화의 주범이다. 이는 비단 제주 바다만의 문제가 아니다. 바다 환경이 파괴되면 미래자원의 보고가 폐기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관련 업무를 일선 지자체에만 맡겨둘 일이 아니다. 중앙 정부가 심각함을 인식하고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해당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실태 파악을 토대로 한 대책을 마련, 충분한 예산 지원 등 정책적 접근이 뒷받침돼야 한다.

해양쓰레기는 생활쓰레기, 산업폐기물, 폐어구 등 종류도 다양하다. 매년 발생하는 해양쓰레기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대부분 바다 위를 떠돌 거나 해저에 축적되고 있다. 이처럼 해양쓰레기는 해양생물의 서식환경을 파괴하고 오염된 수산물이 식탁에 올라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는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는 ‘해양쓰레기 관리 기본 계획’을 수립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해양쓰레기 되가져오기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 성과는 여전히 미지수다. 국민들의 공감대가 약한 점도 문제다. 지금 상황에선 당사자 격인 지방정부인 제주도가 우선 나설 수밖에 없지만, 실질적으로 문제를 풀기 위해선 정부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지방정부의 해양쓰레기 수거작업에 소요되는 전폭적인 재정지원이 뒤따라야 할 당위성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