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16 19:55 (일)
농촌융복합산업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농촌융복합산업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 제주일보
  • 승인 2019.04.15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명수.제주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팀장

농촌의 빠른 고령화와 농산물 수입 확대 등 다변화된 환경 변화 속에서 농업인의 소득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농촌 모습을 재정립해 나갈 필요가 있다.

제주지역 농촌은 육지부와는 달리 독특하면서도 빼어난 자연경관은 물론이고 지역 고유의 테마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까지 지닌 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에서 농촌융복합산업이 소비자에게 농부가 직접 재배한 믿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와 생생한 체험을 제공하고 농업인에게는 자원 활용의 다각화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농촌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농촌융복합산업이란 농촌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농촌자원을 이용해 제조·가공하고 체험·관광·서비스·숙박 등 다양한 산업을 연계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감귤농장에서 감귤 따기 체험, 감귤을 이용한 주스, , 차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는 농촌에서 다양한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접할 수 있고 농가는 농산물 판매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소득을 올리고 경영을 안정화할 수 있다.

지난해 제주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제주형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해 농산물가공, 체험, 농가 맛집, 농촌교육농장 등을 지원 육성해 고부가가치 농외 소득 창출에 기여했으며 로컬푸드를 이용한 상품 개발 보급으로 농업인 창업 활동 지원, 농촌의 치유 기능 상품화 지원 등 농업인 소득 향상에도 도움을 주었다.

앞으로 농가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농촌융복합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관심과 지원이 더 필요하겠다. 또한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고 먼저 찾아올 수 있는 제주만의 갖는 독특하고 다양한 사업을 발굴 보급하는 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

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