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진상규명으로 '4·3 개입' 미국 사과 이끌어야”
“정확한 진상규명으로 '4·3 개입' 미국 사과 이끌어야”
  • 고경호 기자
  • 승인 2019.04.09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정책연구실, 4·3 미군 개입 주제 ‘정책차롱’ 발간

제주4·3 당시 제주지역에 미군 주둔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미군의 책임을 명확하기 위한 추가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제주도의회 정책연구실은 9일 ‘4·3사건 미군이 얼마나 개입했나?’를 주제로 정책차롱을 발간했다.

정책연구실은 정책차롱을 통해 4·3 당시 미군이 제주도에 주둔했다는 근거로 미국 독립문서 관리청(NARA)에서 공개한 ‘1948년 화재 등 사건 보고서’를 제시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도내 미군정 장교의 집과 군부대 내 매점 건물이 화재로 파괴되고, 미군 항공기가 동원됐다는 내용이 기재돼 있다.

또 “1947년 봄에 6주 동안 광주 주둔 20보병연대 제2대대 소속 500~1000명의 미군 병력이 제주도로 파견됐다”고 얘기한 미군 조셉 그로스만의 증언도 증거로 제시했다.

이외에도 ▲주한미군 사령관과 고문관들이 한국경찰과 경비대(대한민국 육군 전신)에게 직접 명령을 하달한 점 ▲제주의 미군 고문단들이 실제 공중과 육상작전을 관리 및 감독한 점 ▲제주도에 주둔해 있는 미 군부대가 우리 측 진압군에게 군수지원 및 정보를 전달한 점 등을 미군이 제주에서 4·3에 개입한 근거로 제시했다.

정책연구실은 4·3 당시 제주에 주둔한 미군의 규모도 밝혀냈다.

프랑스 파리 7 대학의 버틀랜드 로에너 교수가 작성한 논문과 미군 측의 비밀문건, 미군 증언 등을 토대로 1947~1948년 제주에 최소 100명(중대 규모)에서 최대 1000명(연대 규모) 규모의 미군이 주둔한 것으로 추정했다.

정책차롱을 작성한 김광섭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전문위원은 “미군이 제주에 주둔하면서 직접적으로 4·3에 개입했다는 증거가 다수 발견되고 있지만 여전히 개입 형태와 그 정도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제주에 주둔했던 미군들이 4·3 당시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체계적으로 밝혀야 미군의 책임을 더욱 명확하게 물을 수 있다”고 주문했다.

이어 “4·3은 미국과 소련 간 냉전에서 비롯된 산물”이라며 “이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미국으로부터 공식적인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