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 대표들 “반드시 4·3특별법 개정” 약속
여·야 4당 대표들 “반드시 4·3특별법 개정” 약속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9.04.0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71주년 4·3희생자추념식 참석
이해찬 대표 등 4당 대표들, 4·3특별법 개정 필요성 한 목소리…황교안 대표는 묵묵부답
제71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임창덕 기자  kko@jejuilbo.net)
제71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임창덕 기자 kko@jejuilbo.net)

·야 당대표들이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 제71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을 찾아 4·3희생자 및 유족들에게 애도의 뜻을 전하고 4·3의 완전한 해결 필요성에 공감을 표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4당 대표들은 4·3특별법 개정과 국가 배·보상에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

이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은 4·3희생자 및 유족들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법안인데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야당의 논의 참여가 부족하다민주당 단독으로 처리하기 어렵고 야당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일부 중앙부처가 개정안에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4·3특별법 개정안이 아니더라도 4·3희생자들, 특히 이번에 군사재판 재심 공소기각 판결을 받은 생존수형인들이 소송을 제기하면 국가가 배상을 할 수밖에 없다예산문제가 아니라 4·3을 다루는 태도의 문제이기 때문에 설득을 더 해나가겠다고 피력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4·3사건은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되는 대한민국의 비극적인 사건이며 희생자들에 대해 추모하면서 그 정신이 이어져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다만 이것이 우리 미래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민들이 함께 생각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황 대표는 4·3특별법 개정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채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4·3희생자 재심사 논란과 관련, ‘과거 4·3희생자 중 일부는 제외돼야 한다는 입장은 여전한가라는 질문에 , 과거 발언은 반복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정부 차원의 진상규명, ·보상, 군사재판 무효화 등이 가능하도록 4·3특별법 개정이 확실히 되도록 노력하겠다우리당 권은희 국회의원이 개정안을 제출했는데 지난 1일 법안심사소위에서 정부가 상당히 소극적이었다고 한다. 정부가 적극적인 자세로 전향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우리당 이름에도 평화의 섬 제주와 일맥상통하는 정신을 갖고 있다이번 상임위원회 심사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이 처리되지 못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고 민주평화당이 앞장서서 4·3의 온전한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보상까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4·3희생자 중 살아계신 분들이 많지 않다고 들었다“4·3특별법 개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만큼 올해 반드시 처리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국가의 배·보상 또한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