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4‧3정부해결의지, 관철시켜야”
강창일 “4‧3정부해결의지, 관철시켜야”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3.2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진영 행안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서 주문
국가기록원 제주분원 설치, 강정마을 복원사업 문제도 지적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은 27일 열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과거사 문제에 대한 정부의 실행의지를 촉구하는 한편 국가기록원 제주분원 설치 필요성, 강정마을 복원사업 등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강 의원은 “해방공간에서 국가공권력에 의한 반인륜적인 민간인학살,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제주4‧3과 여수순천사건으로 과거사 사건마다 상황이 다르지만 진상규명이 마무리돼 명예회복 단계인 경우도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지만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부분이 있고 과거사 문제는 단계별로 해결해야 하는데 정부가 해결의지를 관철시켜 적극 나서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진 후보자는 “국가 통합의 차원에서 과거사 치유와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입법적인 부분과 함께 정부 의지도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은 이어 “우리 민족은 기록과 역사를 존중하는 나라로 조선시대에는 5대 사고를 만들어 국가기록을 분산시켜 보관했다”며 “제주도에 국가기록원 분원을 설치하면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강 의원은 “지방기록물들이 합쳐져서 국가기록물이 된다”며 “지방기록물 역시 중요한데도 기획재정부는 ‘지방기록물은 지방사무’라는 인식으로 지방기록물관리기관 설치에 대해 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정마을 복원사업과 관련해서도 강 의원은 “부처의 조직을 위한 사업인지, 지역주민들을 위한 사업인지 주무부처인 행안부가 관련 부처와 제대로 논의를 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진 후보자는 “장관이 되면 잘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