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직불제 개편안, 제주 등 역차별받지 않아야”
오영훈 “직불제 개편안, 제주 등 역차별받지 않아야”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3.25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등 조건불리지역 농업비용은 최다, 보조금은 최소
이개호 장관, “조건불리지역, 가산형이 맞다”
대규모 산지폐기 월동채소 정부지원도 약속
감귤품종 논란도 제도정비, 국내 신품종개발 종자보급 약속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을)은 25일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익형직불제 개편안에 대해 조건불리지역인 경우 가산형직불제로 통합해야 제주처럼 섬지역 등이 역차별받지 않는다고 강하게 제안했다.

오 의원은 “직불제 개편안의 세부내용을 보면 대통령직속 정책위원회는 조건불리지역을 가산형으로 포함시키는 반면 다른 국책연구원은 기본형 포함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건불리지역이 가산형으로 포함되지 않으면 경사도 10% 이상이거나 섬지역인 경우 공익형직불제혜택을 하나도 받지 못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기본형은 쌀고정‧쌀변동‧밭고정직불제를 단일체계로 통합하고 가산형은 제주처럼 섬지역의 유통비용 등 농업경영비용, 농지의 경사도가 10%이상으로 농업환경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지역을 감안해 추가지원이 가능하도록 한 형식이다.

오 의원은 2015~2017년 기준 종묘와 비료, 사료, 유통비 등을 종합한 농업경영비 비율이 212%로 다른 지역의 2배에 이르는 반면 농업보조금은 해마다 급속히 떨어져 같은 기간 다른지역의 71.5%에 불과하다고 구체적 근거를 제시했다.
이에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가산형의 조건이나 요건이 필요한데, 조건불리지역은 가산형이 맞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이와함께 오 의원은 최근 제주지역 등 월동채소의 대규모 산지폐기와 관련 ‘양배추도 월동무와 동일하게 채소가격안정제품목에 포함해 정부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하자 이 장관은 “농림부 실무자들이 ‘지원선례가 없다’고 하는데 이유가 될 수 없다”며 “일부라도 정부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양배추인 경우도 추가폐기가 불가피, 지원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또 최근 감귤종자논란에 대해서도 농림부와 농진청은 제도정비로 재발방지와 함께 국내에서 개발한 감귤신품종의 보급에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