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100년 기업 만들기 위해 세정지원 강화돼야"
"제주지역 100년 기업 만들기 위해 세정지원 강화돼야"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03.2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상의-제주세무서 '세정간담회' 개최

제주지역에서 ‘100년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업승계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와 제주세무서(서장 이상원)는 20일 제46회 상공의 날을 기념해 제주 난타호텔에서 도내 기업체 대표와 경제단체장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세무서장 초청 상공인 세정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세정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선진국과 같이 100년, 200년 기업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가업승계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요청했다.

참석자들은 “현재 대표적인 가업승계 지원제도인 가업상속공제 제도의 경우에도 현실과 맞지 않는 사전ㆍ사후 요건으로 실제 활용하는 기업이 연간 평균 70건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라며 “피상속인 지분 유지 비율과 기간 완화, 사후요건 가운데 규제가 심한 부분에 대한 요건 완화가 필요하다”라고 건의했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제주지역의 경우 관광객 감소 등으로 경기침체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영 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숙박업을 비롯한 일부 업종이 소비성 서비스업으로 분류돼 세정 지원 대상에 제외돼 혜택을 받지 못 하고 있는 만큼 지원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라고 요청했다.

이 외에도 기업인들은 ▲성실납세 및 사회공헌 기업에 대한 세정우대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부가가치세 조기지급 요건완화 ▲국세카드 납부 수수료 면제 ▲성실 모범상공인 포상 추천 등을 건의했다.

이상원 제주세무서장은 “최근 대내ㆍ외 리스크로 관광객 감소, 건설경기가 침체되는 등 지역 기업의 힘든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으며 국세청에서는 중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세무조사 및 징수유예 등 다양한 세정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라며“세정지원에 사각지대에 있는 상공인들을 포용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대형 제주상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제주지역 중소 상공인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라며“이런 때 일수록 일선 국세 행정기관인 세무서에서 우리 지역 기업인과 함께 기업경영 상 어려움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상공인들이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세정 지원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제주상의는 이상원 서장을 제주상공회의소 고문으로 위촉했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