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하이파이브
안전! 하이파이브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3.1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연.제주소방서 오라119센터

최근 5년간 제주도 화재 현황을 살펴보면 연평균 650여 건이 발생, 30여 명의 인명피해와 약 40억원의 재산피해를 남겼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지금까지 소방에서는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일명 소소심을 중심으로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교육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30여 명의 인명피해 발생과 관련하여 제주소방서는 소소심 교육과 더불어 완강기 사용법 및 피난요령 교육을 강화한 안전 하이파이브실천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안전 하이파이브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다섯 가지 항목 소화기 소화전 심폐소생술 완강기 화재 대피요령 등을 선정하여, 도민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알게 되었을 때 서로 하이파이브하며 축하하는 의미로 만들어졌다.

화재 발생 시 안전한 대피를 위해서는 완강기 사용법과 화재 대피요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먼저 완강기란 화재 시 피난계단 등을 이용하여 내려올 수 없는 경우 건물에서 안전하게 내려가는 장비이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를 걸어 잠근다.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줄을 던진다. 완강기 벨트를 가슴높이까지 걸고 벨트를 조인다. 몸이 벽에 부딪히지 않게 손으로 벽을 짚으며 안전하게 내려온다.

화재 시 대피요령은 다음과 같다. 화재 발생 시 경보 비상벨을 누른다. 불길 속을 통과할 때에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으로 몸과 얼굴을 감싼다. 엘리베이터는 이용하지 말고 계단을 이용한다. 녹색 유도등을 따라 대피한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본다면 쉽게 익힐 수 있어 도민들에게 이로운 정보로 다가갈 것이다.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안전 하이파이브 내용을 손쉽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검색창에서 제주소방서검색 후 친구 추가 시 안전 하이파이브 내용과 더불어 도민들이 알아야 할 소방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평상 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방시설에 조금만 관심 가지고 내용을 숙지한다면 나와 내 가족의 안전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