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쓰레기 사태 책임 회피 없어야"
원 지사 "쓰레기 사태 책임 회피 없어야"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9.03.1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정책 조정회의서 "진실 대면, 시스템 재점검 해 대책 마련" 당부
"보고 누락-선제적 대응 미흡...정확한 사실 재구성" 감찰부서에 지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9일 쓰레기 해외 반출 사태와 관련,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 과정에 진실 공방과 책임 회피가 없어야 한다. 진실을 대면하고 관련 시스템을 재점검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정책의 기본은 불편한 진실을 대변할 수 있는 용기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전날 도민에 사과한 데 이어 이날 도청 삼다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 도정 모두의 일이고 우리의 책임이라며 사람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시스템과 제도에서 문제점을 찾아내야 한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특히 원 지사는 업체에 맡겨놓고 처리과정을 간과한 게 아닌지 근본적으로 짚어봐야 한다작은 위험에도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는 선제적 예측과 대응이 필요함에도 불편한 진실에 대한 외면이 보고 문제로 이어졌고 결국 대응 태세에 심각한 문제를 드러냈다고 진단했다.

원 지사는 즉시, 적절한 때 보고가 안 된 점을 비롯해 업무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사건의 근본 원인부터 그 동안 과정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재구성할 것을 감찰부서에 지시했다.

원 지사는 또 행정부지사와 기조실장에게 인력과 기구, 부서 간 협업, 전문가 자문 등을 위한 운영 시스템을 다시 정비할 것을 주문하고 환경보전국을 비롯해 농축산, 해양, 상하수도 부서를 거론한 후 실질적인 의사 결정이나 방법에 대한 총괄시스템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