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압축폐기물 법 위반 조사.감사 추진"
원 지사 "압축폐기물 법 위반 조사.감사 추진"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9.03.1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서 브리핑 갖고 자체조사 결과 발표, 도민에 사과...4710톤은 행방 확인 안 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최근 압축포장폐기물의 해외 반출 후 반송된 사태에 대해 도민들에게 사과했다. 또 업무처리 과정에 법 위반이 있었는지 여부 등에 대해 자체 조사와 제주도감사위원회 감사를 통해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18일 오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제주북부소각장으로 반입된 가연성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처리업체에 위탁했던 압축포장폐기물 중 일부가 필리핀으로 반출됐다가 반송된 사실 등을 확인했다도민들에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자체 조사 결과 201612월 계약된 압축포장폐기물 1782t은 필리핀 민다나오, 2017년 계약된 9262t8637t625t이 각각 군산항 물류창고와 광양항 부두에 처리되지 않고 보관돼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2018년 계약돼 반출된 압축포장폐기물 22000t은 시멘트 제조업체의 소성로 연료 등으로 처리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지금까지 생산된 압축포장폐기물 중 4710t은 행방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특히 원 지사는 제주도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법 위반이 있었는지 여부를 자체 조사와 감사위 감사를 통해 규명하고 관계자의 책임을 묻겠다필리핀 반출 등과 관련해선 전국적으로 연계된 폐기물 처리업체들 간 입찰관계와 적정처리 여부 등을 정밀 조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현재 반출돼 보관 중인 폐기물은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도내에서 발생된 모든 생활폐기물은 원칙대로 도내에서 처리하되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이 완비될 때까지는 국내 소각시설을 이용하는 등 정상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