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미술제, 26번째 이야기를 풀다
4·3미술제, 26번째 이야기를 풀다
  • 김나영 기자
  • 승인 2019.03.1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라미술인협회, 제26회 4‧3미술제 사전행사로 '아티스트 톡' 진행
9일 명도암유스호스텔에서 양미경 탐라미술인협회 대표가 아티스트 톡의 인사말을 하고 있다.
9일 명도암유스호스텔에서 열린 아티스트 톡에서 양미경 탐라미술인협회 대표.

다음 달 개최를 앞둔 올해 43미술제의 출품 작가들이 작가 본인과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는 자리가 마련돼 미술제의 윤곽을 드러냈다.

탐라미술인협회(대표 양미경)는 지난 9일 오후 4시 제주시 명도암청소년수련원에서 이번 43미술제의 사전행사인 아티스트 토크를 진행했다.

본 미술제는 올해로 26회를 맞았으며 43과 그 연장선상에 있는 시대와 국가를 망라한 국가폭력, 소수에 대한 차별편견, 균일화에 대한 저항 등을 담은 작품들을 선보인다.

이날 행사에는 올해 미술제에 참여하는 작가 53명 중 도내외 작가 10명이 발표자로 나서 본인과 작품세계, 이번 미술제에 선보일 작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버려진 유리병을 업사이클링해 조형예술을 선보이는 이소현 작가는 43 당시 제주인의 불안한 상황 속 개인의 선택을 나타낸다. 최정우 조각가는 43에서 통일화해를 떠올려 상대가 누군지 모르는 상태서 악수를 하는 작품인 편견 없이 악수하는 장치를 출품한다.

홍진숙 작가는 구럼비 바위의 나뭇잎을 직접 따 모노타입 기법으로 옮겨 강정마을과 미세먼지 등 시대적 현안을 드러낸다. 오은희 작가는 니금기법으로 43으로 인한 사망자들이 염라대왕의 심판 전 보살핌과 위로를 받을 지장보살을 표현했다. 옥정호 작가는 과거사 속 폭력의 흔적을 찾아 재현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조습 작가는 조선시대 조정에서 제주에 특산물 등을 바칠 것을 강요했던 과거를 재현한 사진 작업을, 이샛별 작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녹색의 의미를 탐구하는 녹색에코를 선보인다.

43을 주제로 도외에서 활동하는 임흥순 영화감독과 민중예술인들의 작업 장면을 영상으로 만든 박영균 작가, 로토스코핑 기법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변금윤 작가는 이번 미술제에서도 영상작업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이번 미술제는 43일부터 30일까지 제주시 예술공간 이아에서 경야(經夜)’를 주제로 강요배김수범박경훈 등 탐라미술인협회 회원 21명과 초대작가 32명이 함께 다양한 회화설치영상 작품 등을 선보인다.

조습 작 '광光'

 

김나영 기자  kny8069@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