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미세먼지 고강도 대책·전 부처 총동원 지시
문 대통령, 미세먼지 고강도 대책·전 부처 총동원 지시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3.0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태 엄중, 국민피해 심각성 인식…“한중 환경장관 이미 합의”
서해서 한중공동 인공강우 추진·예보시스템 방안 확보
추경 긴급 편성, 어린이집 등 대용량 공기정화기 조속 설치
30년 넘은 노후 화력발전소 중단 검토…'당장 효과'는 한계
환경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관련 보고받는 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환경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관련 보고받는 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최악의 미세먼지와 관련 중국정부와 긴급대책을 협의할 것을 지시하는 한편 30년 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 검토와 필요시 추경 예산을 확보해 어린이집·유치원·학교에 대용량 공기정화기를 조속히 설치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이같이 전하며 “미세먼지 고농도 시 한국과 중국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동시에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 인공강우 공동실시방안에 대해서도 “인공강우 기술협력을 하기로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이미 합의했고 인공강우에 대한 중국 쪽 기술력이 훨씬 앞서있는 만큼 서해 상공에서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라”며 “특히 중국 쪽에서는 우리 먼지가 중국 상하이 쪽으로 주장하는데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를 하며 중국 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주중대사를 지낸 노영민 비서실장은 “북경이 서울 경기 합친 만큼 넓은 땅인데 인공강우를 통해 새벽부터 밤늦도록 많은 양의 비를 내리게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중국의 인공강우 기술이 그만큼 우리보다 앞서 있어 그런 기술을 전수받고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한중 미세먼지 예보시스템 공동방안도 추진과 30년 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계폐쇄 검토방도 주문했다.
전날 문 대통령은 조명래 환경부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대응방안에 대한 긴급보고를 받은 뒤 전부처 총력대응체제 가동도 지시한 바 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오후부터 미세먼지 자체 저감방안으로 비상저감조치 발경기간동안 보유 업무용 차량 51대중 전기차 6대와 수소차 1대만 운행, 직원들도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같은기간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키로 했다. 또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에도 직원차량 2부제를 시행키로 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긴급지시는 국민들이 체감하는 불안 등 피해의 심각성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중국과의 공조 없이는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이뤄진 것이나 당장 효과를 보기엔 한계라는 평가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