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제주 미래 위해 냉정하게 대처할 때
제2공항 제주 미래 위해 냉정하게 대처할 때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2.2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이 일대 전기를 맞는 모양새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제주에서 건설사업의 타당성을 밝힌 데 이어 지방정부인 제주도가 제2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인정했다. 물론 반대 진영은 여전히 기존 입장에서 물러날 조짐이 안 보인다.

이런 가운데 원희룡 지사가 그제(20) ‘2공항 기본계획 수립에 즈음한 담화문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이날 2공항 사업은 항공 연관 산업은 물론이고 1차 산업과 관광업, 미래 산업을 융·복합화해 제주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논란과 갈등을 넘어 제2공항 추진이 정상 궤도에 들어설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갖고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도민의 의견이 국토부의 기본계획에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도가 이날 밝힌 자료에 따르면 제2공항 건설에는 5조원에 가까운 재원이 투입된다. 이로 인한 생산유발 효과는 39619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7960억원, 고용효과 37960, 취업 유발 효과 39784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 같은 경제유발 효과는 제주경제 전반에 절대적 도움이 될 게 분명하다. 나아가 제2공항은 제주의 기반을 확충하는 국책사업으로 제주의 외형을 늘리는 효과도 가져오게 된다.

지금 끝 모를 경기 침체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제주경제의 실핏줄인 골목상권은 얼어붙었고, 실업자는 늘어만 간다. 이런 상황에서 제2공항이 반전의 장이 될 여지가 충분하다.

물론 제2공항 건설로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일부 주민의 입장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다. 누구든지 조상 대대로 살아온 곳에서 나가라고 한다면 기분이 좋을 리 없다. 이들 주민의 참담한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음이 있다. 상황이 그렇더라도 반대를 위한 반대, 무조건 반대는 명분이 없다. 원 지사는 이날 담화에서 “(일부 주민과 단체가) 원론적인 반대 의견으로 연구와 논의를 하지 못 하게 막고 있다연구와 논의조차 하지 못하게 되면 큰 우를 범하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피해와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고 언급한 대목은 많은 점을 생각하게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제주 제2공항 조기 완공의 필요성을 언급한 뒤 사업 추진과정의 절차적 투명성 확보와 지역 주민과의 상생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국토부는 제2공항 반대 측의 문제 제기를 받아들여 지난해 이후 제2공항 확정 과정, 성산읍 입지 결정, 오름 절취 등 환경 훼손 우려, 군사 공항 우려 등 다방면에서 재조사를 벌였고, 그 결과를 공개했다. 반대 측은 여전히 기존 입장에서 물러설 조짐이 없다.

2공항 사업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을 절대 선과 절대 악이라는 이분법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 2공항 문제는 결코 감정의 문제가 아니다. 진지하게, 그리고 냉정하게 제주 이익을 고민해야 할 때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