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 주요 정책 성과를 한 눈에
제주경제 주요 정책 성과를 한 눈에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02.2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상의 '2018 제주경제백서' 발간

제주지역 경제의 주요 정책 추진 성과와 방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백서가 발간됐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는 제주지역 산업 분야별 정책 성과를 집대성한 ‘2018 제주경제백서’를 출간해 22일부터 무료로 배부한다고 밝혔다.

이번 출간된 백서는 크게 1편 국내ㆍ외 경제동향 및 제주경제 여건, 2편 제주경제 여건 및 동향, 3편 분야별 산업경제정책 추진성과로 구분했다.

제1편에선 세계 및 국내경제의 흐름을 분석한 국내ㆍ외 경제동향과 국내금융 동향을 소개하고 있으며 제2편에선 제주경제여건, 실물경제동향, 지역금융 동향, 지역부동산 동향, 지방재정 부문의 현황을 기술했다.

제3편 분야별 산업 경제정책 추진성과에서는 고용동향 및 일자리창출, 농수축산업, 제조업, 관광산업, 건설업 및 교통, 유통 및 물류, 투자유치ㆍ기업 및 공공기관 이전, 과학기술 진흥, 화장품뷰티산업 등 각 산업별로 추진성과를 분석하고 전문가의 정책제언을 담았다.

이밖에 부록편에서는 주요 경제일지와 경제통계를 일목요연하게 수록하는 등 도내 경제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대형 회장은 발간사에서 “2011년 이후 전국 수준보다 높은 경제성장세를 이어온 제주경제가 근래 들어 국내ㆍ외적 경기하향 리스크가 커짐에 따라 지역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있다”라며“이 같은 상황에서 제주가 수년간 경제성장을 위해 추진한 분야별 정책과 그 성과를 되돌아보고 지역경제 현황에 대한 분석과 반성,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을 통해 나아갈 바를 가늠해 보는 계기로 삼고자 2018 제주경제백서를 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상의는 이번 발간된 제주경제백서를 각급 기관단체 및 지역 기업인들에게 배부해 지역경제현황에 대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