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래휴양형주거단지 토지주 협의 JDC 적극 나서라"
"예래휴양형주거단지 토지주 협의 JDC 적극 나서라"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9.02.2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도의회 문광위, 예래동 현장 방문서 JDC에 주문
토지주 "JDC, 협의 말만" 주장…협의 순탄치 않을 전망
문광위 예래휴양형주거단지 현장 방문 모습
문광위 예래휴양형주거단지 현장 방문 모습

제주도의회가 좌초된 서귀포시 예래휴양형주거단지 사업과 관련 사업시행사인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 원토지주, 지역 주민과의 협상 테이블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JDC사업 재추진은 토지주 등과의 협의에 달렸다라고 답했지만 원토지주 관계자는 “JDC(협의한다는) 말만 한다고 지적, 협의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을 예고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 무소속, 서홍대륜동)20일 서귀포시 예래동에 있는 예래휴양형주거단지 현장을 방문하고 JDC와 토지주 등의 의견을 청취했다.

먼저 이경용 위원장은 투자자인 버자야 그룹이 JDC를 상대로 토지매매계약 위반에 따른 3500억원 손해배상 청구와 제주도 상대 위법한 인허가 처분에 대한 21000만원 손해배상 청구의 의미는 사업에서 손을 떼는 것이냐라며 “JDC는 사업 의지는 있느냐라고 질의했다.

이에 이성호 JDC관광산업처장은 사업 인허가 자체가 무효가 된 상황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토지 수용 후 사업을 재개하던지 원상복구 후 토지를 반환하던지 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사업 정상화를 위해서는 부지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원토지주와 협의를 하고 사업 부지를 매수해야 하는데 지가 상승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성주 상예1동마을회장은 토지주들은 애초 유원지 개발로 싼 가격에 토지를 내놨지만 이후 카지노와 고층빌딩이 들어선다는 얘기가 주민설명회 때마다 사업 내용이 바뀌며 나와 황당했다토지주들은 공사 중단된 현장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대화를 요청하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강민성 원토지주대책협 사무국장은 현재 모습은 JDC의 잘못 때문이다. 토지주와 우선 협의를 한 후 4자협의체를 구성하는 게 순서인데 대화 요청은커녕 4자협의체 얘기도 신문에서 봤을 뿐이라고 JDC의 소통 부재에 일침을 가했다.

강민숙 도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토지주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니 애초 조성 목적인 유원지에 맞게 추진해야 한다고 하는 것 같다이에 대해 JDC는 어떻게 할 생각이냐라고 물었다.

이 처장은 토지주와 지역주민 등과 소통을 강화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