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역사공원, 아직도 구리다
신화역사공원, 아직도 구리다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9.02.1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뭔가 구렸다.

제주신화역사공원 오수 역류사태가 이슈화되던 지난해 10. 기자는 모 도의원과 20145월 신화역사공원 사업계획 변경 당시 계획오수량 관련 자료들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숙박시설과 이용인구가 각각 328%749% 폭증했음에도 계획오수량은 고작 36% 늘었다.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오수량 산정이었다.

비결인즉슨 계획오수량 기준이 되는 원단위(1인 하루 사용량)를 기존 300에서 98로 대폭 낮춘 것이었다. 마찬가지로 상수도 원단위도 333에서 136로 축소됐다.

원단위를 축소하지 않고 숙박시설이용인구 증가에 맞춰 계획오수량을 잡았더니 대정하수처리장 처리용량이 초과돼 버린다는 계산이 나왔다. 인허가 불가란 얘기다.

숙박시설 확대 허가를 위한 끼워 맞추기란 강력한 의심이 들 수밖에 없었다.

신화역사공원 상하수도 원단위 변경 문제는 같은 달 열린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집중적으로 파헤쳐졌다. 사업자에 대한 파격적인 특혜가 거론됐고, 의혹으로 번졌다.

과연 의혹은 사실이었다. 제주도감사위원회 조사 결과 원단위가 부적정하게 변경된 것으로 드러났다. 물 사용이 많은 워터파크 오수는 계획량에 반영조차 안 돼 있었다.

아직도 구린내가 가시지 않고 있다. 솜방망이 처분은 그렇다 쳐도 특혜 의혹과 직결된 부당한 행정행위가 왜, 어떻게 발생했는지에 대한 규명이 미흡한 탓이다. 퇴직한 실무자들이 아니라 이른바 책임져야 할 사람이 없는지 도민들은 의구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쯤 되면 감사위는 사법기관에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도의회도 행정사무조사에서 실마리를 찾는데 힘을 보태야 한다. 구린내는 진원지를 밝혀내야 없앨 수 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