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눈가를 지키는 방법
맑은 눈가를 지키는 방법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2.13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영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KBII 한국뷰티산업연구소 수석연구원)

눈은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능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부위다. 기온 차이로 인해 피부 장벽이 쉽게 무너지게 되면서 피부 속 수분과 영양은 피부 밖으로 빠져나간다. 특히 겨울에는 공기 중 수분이 15%나 줄어들게 되며 보통 건강한 피부의 유수분 함량은 15~20% 정도지만,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10% 이하로 떨어진다.

수분이 빠지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탄력도 함께 떨어져 피부가 늘어지게 된다. 그중에서도 눈가는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가 40% 더 얇고, 눈은 깨어 있는 동안 깜빡이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비해 주름지는 속도가 2배 이상 빨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노화의 징후는 일반적으로 눈가에 가장 먼저 나타난다. 눈 밑과 눈가 피부가 다른 부위보다 얇고 예민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주위의 정보를 인식할 때 80%는 눈으로 인식하기도 하지만, 눈은 얼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으로, 많은 사람들의 전체 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한 이유로 특히 여성들은 보다 아름다운 눈매를 위해 공들여 아이메이크업을 하거나, 성형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여하튼 최신 뷰티 트렌드는 아이 메이크업, 스킨케어, 세럼, 그리고 아이크림을 이용하여 눈매를 더 커 보이고 또렷하게 보이게 하는 것, , 맑은 눈가를 유지, 표현하는 것이라 하겠다.

실내 보온으로 인한 건조함은 피부를 당기게 만들고 이로 인해 푸석해진 피부는 탄력이 감소하게 된다. 피부의 땀과 기름 분비량이 크게 줄어 피부 신진대사가 위축된 탓이다. 탄력이 감소하면 처진 피부로 인해 주름이 쉽게 생기고 이는 실제 나이보다 들어 보이게 만드는 노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보통 피부 노화는 20대부터 시작된다. 특히 한국인들의 피부는 나이가 들수록 유분이 감소해 유분부족형건성 피부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건조한 피부는 생기 없어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을 떨어지게 만들어 얼굴과 목에 잔주름을 발생시킨다. 특히 상대적으로 노화가 많이 진행된 중년층의 피부는 탄력이 훨씬 떨어질 뿐만 아니라 각종 처짐 현상을 동반한다. 특히 눈가는 지방이 적고 피부가 얇아 작은 자극에도 주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일상 속 피부 건조로 인한 탄력 감소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있다. 실내 적정 온도를 18~20도로 유지하고, 하루 1.5~2L의 충분한 물 섭취로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도움 된다. 세안과 샤워를 지나치게 많이 하는 행동도 금물이다. 잦은 피부 자극으로 오히려 피부를 더 푸석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생활 습관만으로 피부를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세월이 흐르면서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게 25세가 넘으면 피부 속 콜라겐의 양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40대가 되면 피부 속 콜라겐은 20대의 절반 수준으로 낮아지는데,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중 피부 처짐이 단연 두드러지는 부위는 눈가다. 빠르면 30대 때부터 눈꺼풀 처짐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눈꺼풀이 처지며 겪는 불편함 중 하나는 시야 확보의 어려움이다. 또 눈을 크게 뜨기 위해 이마 근육을 사용하다 보니 이마 주름이 깊게 자리 잡고 눈도 쉽게 피로해진다.

눈꺼풀 처짐 현상은 기능적인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눈꺼풀과 함께 내려온 속눈썹이 눈을 찔러 시력 손상을 야기하고, 염증과 진물로 인한 피부염을 유발하는 것이다. 만약 눈꺼풀이 눈동자를 2mm 이상 가리는 등 눈꺼풀 처짐이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수술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

이에 인상과 기능적인 문제를 함께 개선할 수 있는 비절개 상안검이 각광받고 있다. 비절개 상안검은 기존 매몰법 방식에 조직 유착의 힘을 더한 방법이다. 실과 조직의 유착이라는 이중 힘을 이용해 눈꺼풀을 보다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다. 수술 시간이 짧으며 부기와 통증이 적고, 절개를 하지 않아 수술 후에도 자연스럽고 밝은 인상이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눈가 노화를 앞당기는 요인으로 잘못된 미용습관, 메이크업 습관을 지적하기도 한다. 눈의 점막 부분까지 아이라이너를 짙게 그릴 경우 라이너가 점막에 녹아 눈물층으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이는 단기적으로는 안구 건조, 장기적으로는 결막염, 결막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청결하지 않은 뷰러를 사용하면 눈썹 뿌리 부분에 염증이 유발되며 이런 증상을 방치할 경우 각막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경고 한다.

나이가 들면서 뼈를 포함한 모든 조직의 볼륨이 줄어들고 뼈 위에 걸쳐 있는 근육, 지방, 피부 등 모든 연부 조직이 아래쪽으로 늘어지게 된다. 얼굴이 넓고 길어지는 것이 노화 현상의 하나라는 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눈가 피부도 마찬가지이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작아 보이는 눈, 20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시작되는 노화로 인해 우리 눈매가 점점 작아보이게 된다고 하는데 이는 바로 눈 주변 근육과 인대 약화로 인한 눈 처짐, 눈가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건조로 인한 잔주름이 눈 아래와 눈 앞머리 그리고 눈꼬리에 생겨나기 때문이다. 특히 동양인의 눈가는 선천적으로 눈을 끌어당기는 근육보단 지방의 비율이 훨씬 높아 서양인에 비해 훨씬 쉽게 처진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