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임대사업 늘려 농촌인력난 덜게 해야
농기계 임대사업 늘려 농촌인력난 덜게 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2.0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지역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일손 구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비단 이는 제주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금 대한민국 농촌이 맞고 있는 공통의 문제다. 설상가상으로 농산물 가격은 매년 제자리걸음인데, 인건비는 계속 올라 농가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와 농협은 농촌 일손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들 기관의 노력에는 한계가 따른다. 농촌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하기에 역부족이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농업기술원이 시행하고 있는 농기계 임대사업이 농가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을 통해 지난해 농기계임대 사업을 이용한 농가는 6077가구에 이른다. 이들은 농기계 7277대(사용일수 1만1756일)를 사용했다. 농업기술원이 이를 토대로 지난해 트랙터와 파쇄기, 농용굴삭기 등 주요 임대농기계 3종의 경영비 절감 효과를 분석한 결과, 민간위탁 비용 대비 8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인들이 선호한 임대 농기계는 파쇄기가 29%로 가장 많았고, 굴삭기와 트랙터, 로터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올해 새롭게 문을 여는 동부권 임대사업소를 포함해 5개 지역에서 임대 농기계 31종(605대)을 임대할 계획이다. 또 당근 수확기 등 신기종 농기계와 여성친화형 보행용 운반기 등 5종 31대를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2008년부터 이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당초 부족한 노동력을 해결하고 농가 경영비를 절감하기 위해 출발했다. 농기계 임대사업은 그 속성상 민간업자가 담당하기엔 곤란한 분야다. 왜냐면 영업의 대상이 영세한 농민이기 때문이다. 속성상 ‘잇속’이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 행정이 담당하기에 적합한 사업이다. 손실을 감수해야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행정이 한다면 농기계 임대비용이 저렴하기 마련이다. 최소한의 수리비용정도만 농가로부터 받으면 된다. 사업상 결손은 예산을 통해 막을 수 있다.

농민들이 농기계 임대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 어지간한 농기계를 장만하려면 그 비용이 속된말로 장난이 아니다. 일 년에 몇 번 사용하기 위해 그 많은 비용을 투입하는 것은 말 그대로 낭비다. 대규모 농장은 차원이 다르지만 영세농가는 임대사용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농기계 임대사업은 농가의 일손부족을 해소하고 나아가 경영비를 절감하게 만드는 일석이조의 사업이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은 현행 농기계임대사업의 문제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10년넘게 이어져 온 사업이어서 개선의 여지가 충분히 나올 수 있다. 그래서 이 사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돼 실질적으로 농촌과 농민을 돕는 제도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나아가 이번 기회에 사업을 늘려 임대농기계 부족으로 인한 소외농가가 나오지 않도록 세심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